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우리 말·글 '바로알고 바로쓰기' 앞장선다

내달부터 도민·공무원 대상 ‘국어능력향상 교육사업’ 추진

2012.05.08(화) 16:22:06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충남도는 도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내달부터 ‘국어능력향상 교육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국어책임관 활동지원 공모’ 선정에 따라 추진하는 이번 교육사업은 상명대 산학협력단이 운영을 맡아 순회교육과 집합교육으로 나눠 실시한다.


11월 말까지 도민과 시·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순회교육은 시·군별로 한 차례씩, 맞춤법과 표준어, 공문서 바로 쓰기 교육 등이 진행된다.


도와 시·군 공무원 72명이 참여하게 될 집합교육은 내달 11∼15일과 10월 22∼26일 상명대 천안캠퍼스에서 열린다.

교육 내용은 ▲글쓰기 실습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공문서 바로 쓰기 ▲우리말 다듬기 ▲생활글쓰기 등이다.


도는 이와 함께 딱딱한 도와 시·군 조례·규칙을 알기 쉬운 우리글로 개정하는 작업을 병행, 도민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교육사업은 도민과 공무원들로 하여금 우리말과 글을 바로 알고 바르게 사용토록 하고, 우리말과 글의 소중함과 올바른 국어 사용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며 도민과 공무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국가적으로 어려운 행정용어만 개선해도 연간 170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말과 글을 사랑하고 올바로 사용하기 위한 한글 사랑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지난해 국립국어원이 정부와 광역지방자치단체 56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공언어 사용 진단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받은 바 있다.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