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한산모시관에서 혼이 담긴 모시를 보다

2012.02.18(토) | 홍웅기 (이메일주소:dmsrl65@naver.com
               	dmsrl65@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 서천군에 있는 한산모시관을 찾았습니다.

“모시” 라는 단어 두 글자만 들어도 어머니들의 고달픈 삶이 떠올라 가슴이 뭉클해집니다. 모든 일을 수작업에 의존해 일을 하셨던 어머님들의 모습은 허리 펼 사이도 없이 오직 힘겨운 노동에 시달리면서 헌신적인 삶을 사셔야 했던 모습은 가슴을 짠하게 합니다.

한산모시 브랜드 마크는 천오백년의 역사와 예술성을 지켜 온 장인정신과 혼을 표현하고 있다. 글자체 안에는 서천군의 하늘과 산, 바람과 땅의 정신이 깃들어 있으며, 길게 쓴 갈필은 모시필의 새털 같은 가벼운 착용감을 표현하고 있다. 붉은 낙관은 한산모시 브랜드 디자인에 한결 품위를 더해 주며 한산모시충남 서천의 고유 특산물임을 입증하는 동시에 그 전통성, 신뢰성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한산모시관은 모시의 전통성과 그 직조 기술을 널리 알리고 이를 전승 보존하고자 하는 뜻에서 1993년 8월 개관되었다고 합니다. 한산 모시관은 모시각, 전통공방, 전시교육관, 한산소곡주 제조장, 토속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통공방에는 모시와 모시 짜기 제작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전시교육관은 1층과 2층, 2개의 층에 모두 11개의 전시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수관의 입구인 2층은 한산모시로의 초대, 한산모시 제조과정, 모시의 복식사, 세계의 모시, 미래 산업 한산모시 등 5개의 주제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지막 주제관은 나선형 계단을 따라서 1층 전시실로 이어집니다.

생활용품으로 만들어진 모자, 넥타이, 손수건이나 양말도 있고, 모시로 만들어진 옷의 역사도 볼 수 있습니다. 우아하고 정갈한 한산모시,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사람들에게 좋다는 한산모시 옷도 전시 되어 있습니다.

  한산모시관에서혼이담긴모시를보다 1  
 
  한산모시관에서혼이담긴모시를보다 2  
 
  한산모시관에서혼이담긴모시를보다 3  
 

 

홍웅기님의 다른 기사 보기

[홍웅기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