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조선 대학자의 정신 오롯이 담긴 '은농재'

'예학의 대가' 사계 김장생 낙향해 후학 양성

2009.04.29(수) | 잎싹 (이메일주소:kji206@naver.com
               	kji206@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조선대학자의정신오롯이담긴은농재 1  

[넷포터] 계룡시 두마면 두계리 96번지에 위치하고 있는 조선 예학의 대가 사계 김장생 선생의 고택인 은농재(충남도지정 유형문화재 134호)가 있다.

예학의 대가 김장생 선생이 말년에 살았던 건물로 2,800 여평의 넓은 대지에  대문채, 사랑채인 은농재, 안채,가묘,별당 등이 있다.

은농재는 정면 4칸"측면 2칸의 일자형 평면에 홑처마 팔작지붕의 기와지붕인데 원래는 초가지붕이었으나 현재는 기와지붕으로 번와되어 있으며 비교적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다.

사계가 벼슬을 버리고 고향에 내려왔을 때 여기에 머물면서 그 제자들과 학문을 연구하던 곳이다.

이 건물은 사계 선생이 55세 되던 해인 1602년에 건립 하였다고 전하며 정면 4칸"측면 2칸의 일자형 평면에 홑처마, 팔작기와 지붕으로 되어 있다.
계룡시에서 고택의일부를 개조하여 사계선생의 연혁과 일대기를 알수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사계전시관은 영상관, 학습관, 예절관, 체험관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영상관은 김장생의 일대기를 학습관을 학문과 사상, 삽화 및 설화를 전시하고 예절관은 예학,예법, 퍼즐,퀴즈맞추기,체험관은 차례상차리기, 제사상, 붓글씨를 체험할수있도록 구성하였다.

현재 은농재에는 사계선생의 후손인 문화관광해설사가 상주하며 전시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친절히 안내, 설명을 해주어 사계선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조선대학자의정신오롯이담긴은농재 2  

도심 아파트와 어우러진  고택모습이 이색적이다. 철쭉이 한창인 지금이 은농재를 찾는 적기, 계룡시 시화가 철쭉이라 시 어딜가나 철쭉이 만발하다.

  조선대학자의정신오롯이담긴은농재 3  

다른한옥과 달리 집으로 들어가는 대문이 평대문이다.
보통 내노라하는 양반집에서는 집안의 권위를 내보이기 위하여 솟을대문을 짓는데 평대문으로 학자집안의 겸손함을 보여주는 듯하다.

이용 안내: 관람시간: 09:00~18:00(동절기 9:00~17: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명절(설,추석), 국.공휴일 익일
관람료: 무료입장
해설안내: 문화관광해설사 대기( 10:00~16:00)

 

잎싹님의 다른 기사 보기

[잎싹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