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2013년 예산편성위한 시민의견 청취

29일 주민참여예산 공청회 및 설명회

2012.08.30(목) 14:41:02 | 천안시청 (이메일주소:hongworld@korea.kr
               	hongworld@korea.kr)

천안시가 2013년도 예산편성을 앞두고 각계각층 시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시는 29일 천안박물관 대회의실에서 성무용 시장을 비롯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지역회의 위원, 관계 공무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참여예산 공청회 및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는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투자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기조발표와 주민참여예산제도 설명, 주제발표, 토론, 질의응답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서장근 천안시 자치행정국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내년도 세입은 거시경제의 안정적 운용에 힘입어 2012년 대비 완만한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의존세입도 내수경기 회복 등으로 국세수입 호전에 따른 의존재원 수입도 2012년 보다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출부문에서는 취약계층 보호, 일자리 창출 등 정부의 복지정책 확대에 따른 재정지출 증가, 지역개발사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사업, 웰빙식품엑스포 등 국제행사 개최, 민선5기 3년차 약속사업 알찬 마무리를 위한 세출증가를 예측했다.
 
따라서 2013년도 예산편성 방향은 법정·필수적 경비를 우선하여 세출예산에 계상하는 등 재정책임성을 강화하는 한편,
 
모든 사업을 원점(zero-base)에서 재검토하고 사업의 효율성이 낮거나 타당성이 검증되지 않은 사업은 예산편성에서 제외하고 선심·전시성예산 편성금지 및 유사·중복사업은 통폐합하는 등 건전재정을 운용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로 시민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투자활성화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창조적 R&D 투자, 신산업 육성 및 신시장 개척과 SOC·에너지 등 경제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속성장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주제발표에서 천안시의회 김영수 부의장은 ‘2011년 결산검사 현황과 2013년도 재정건전성을 위한 제언’을,
 
박종관 백석대 교수가 ‘주민참여예산제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다.

주제발표가 끝난 후 참석자들이 예산편성 방향 등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고 답변하는 질의응답과 토론의 시간을 갖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한편, 천안시는 2006년부터 예산편성 주민 공청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직접 참여방안으로 시민 설문조사와 지방재정 공시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천안시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천안시청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