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충남문화 대축전과 기지시줄다리기

도민화합 이끌어 낸 한마당

2013.06.02(일) 23:18:57자유새(noblesse0550@hanmail.net)

충남문화대축전, 도민화합 이끌어 낸 기지시줄다리기

210만 충남도민들이 내포신도시 충남도청 신청사에서 화합을 노래한 ‘새충남 문화 대축전’에서 당진시 민속경기인 ‘기지시줄다리기가’ 도민화합을 이끌어 내는 민속축제로 그 위력을 십분 발휘했다.

 


지난 1일 공연마당에서 재현된 기지시 줄다리기 공연은 관람 온 도민들과 공연을 마친 타 시·군 행사요원들까지 모두 함께하는 화합의 한마당을 펼쳤다.

중요무형문화재 제75호인 '기지시줄다리기'는 행사장 사정상 줄나가기는 생략되었지만 축제의 절정인 줄다리기 행사에는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하여 수상팀과 수하팀으로 나눠 줄로 하나 되는 대화합의 장을 연출했다.

 
기지시줄다리기는 3차례에 걸친 경합을 벌여 승부를 가리는데 수상팀이 이기면 만사가 태평하고, 수하팀이 이기면 풍년이 든다는 속설이 있어 이기고 지는 것 보다는 모두가 화합하는데 목적이 있어 참여한 도민 모두 만족스런 축제의 한마당을 즐겼다.
 

 
한편, 당진시는 오는 6월 15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통일기원 임진각 기지시줄다리기'를 가질 예정으로 관광객 1만여 명이 함께 참여하는 남북화합의 장을 열 계획이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12-15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