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영혼을 맑히는 부여 성당기행

2024.03.15(금) 09:03:30들꽃지기(psh3441@hanmail.net)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개신교회의 건물을 교회라고 부르고, 천주교회 건물을 성당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성당이 부여에는 모두 네 곳에 있습니다. 구룡면의 금사리성당, 부여읍의 부여성당, 규암면의 규암성당 그리고 홍산면의 홍산성당이 바로 부여에 있는 성당입니다. 언제든지 그곳에 가면 일상생활에서 지친 영혼을 위로해주고 마음의 안식처 역할을 해주는 부여의 성당기행을 함께해 보시기 바랍니다.




<금사리성당-새 성당> 충남 부여군 구룡면 성충로1342번길 21

<금사리성당-새 성당>

먼저 부여에서 가장 오래된 금사리성당을 찾아가보았습니다. 금사리성당은 한적한 시골 마을의 그리 넓지 않은 대지에 두 개의 성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18년 된 옛 성당과 건립된 지 56년이 된 새로운 성당이 그것입니다. 위의 사진은 건립된 지 56년이 된 성당의 겉과 내부 모습입니다.  




<금사리성당-옛 성당>

옛 금사리 성당은 1906년에 완성된 우리나라 초기 성당 중 하나입니다. 성당의 건축양식은 같은 시대 다른 성당들과 비교할 때 여러 가지가 다른데 첫째는 한옥 성당과 양식 성당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성당 중간에 기둥이 여러 개 세워져 있어서 내부의 공간을 좌우로 분할하고 있습니다. 당시 사회적 분위기를 감안해서 남녀 의석을 분할하는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홍산성당> 충남 부여군 홍산면 홍산로 53-14

<홍산성당>

홍산성당은 금사리 본당에서 1958년에 분리되어 설립된 성당입니다. 제가 방문한 시간이 마침 성도들이 미사를 드리는 때여서 성당의 내부를 관람하지는 못했습니다. 홍산성당도 한때 많은 신도들이 영혼을 맑히기 위해 성당을 찾았지만 지금은 우리나라 시골 농촌의 현실이 대부분 공통적으로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덩달아 성당을 찾는 신도들도 많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성당 오른쪽에 있는 건물은 순례자들과 사제들이 머무는 공간입니다.  


<성모 마리아상>

천주교회(성당)에서는 믿음의 여신이자 예수그리스도를 낳으신 성모 마리아를 존경하고 따릅니다. 그래서 이 세상의 모든 성당에는 성모 마리아를 기리기 위해 마리아상을 모시고 있습니다. 천주교에서는 가장 중요한 존재이기에 많은 신도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본당 입구나 성당의 가장 중심적인 곳에 마리아상을 배치합니다.  


<홍산전통시장>

홍산성당 바로 곁에 홍산전통시장이 있습니다. 사람 냄새 물씬 풍기고, 평소에 보지 못하던 화려함으로 설렘 가득한 곳이었던 예전의 시골 곳곳의 전통적 오일장은 산업화, 도시화가 이루어지면서 대부분 사라지고 그 자리를 상설 시장이나 대형마트 들이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부여 홍산에서는 홍산전통시장을 마련하여 매월 2, 7일에 오일장의 명맥을 이어서 현실과 추억을 사고 파는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고 합니다.  




<규암성당> 충남 부여군 규암면 충절로2291번길 11 

<규암성당>

세 번째로 둘러보는 규암성당은 지은 지 얼마 되어 보이지 않는 깔끔한 모습이었습니다. 규모가 웅장하면서도 안정감이 느껴져서 저절로 경건한 마음이 들게 하였습니다. 역시 성모 마리아상이 본당 입구에 자리 잡고 있었으며, 미사가 끝나서인지 문은 굳게 닫혀 있어서 볼 수는 없었지만 그저 바라다보는 것만으로도 신심이 맑아지는 것 같았습니다.  




<부여성당> 충남 부여군 부여읍 사비로 51

<부여성당>

규암성당과 마찬가지로 부여성당도 외모가 간결하면서도 웅장한 모습이었습니다. 이곳은 부여 읍내에 자리 잡고 있어서인지 성당을 찾아 미사를 드리는 신도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미사가 끝난 후에 성당에 들어가 경건한 마음으로 주변을 둘러보았습니다.  


<스테인드글라스>

가톨릭 건축의 필수 장식품으로 자리 잡은 스테인드글라스는 색유리를 이어 붙이거나 유리에 색을 칠하여 무늬나 그림을 나타낸 장식용 판유리를 뜻합니다.
성당의 창문 장식을 많이 떠올리게 하는 스테인드글라스는 알록달록한 빛이 실내를 비추면 아름다우면서도 신성한 느낌을 풍기는 것 같아서 보기가 참 좋답니다.   
     

<금사리성당-새 성당>
충남 부여군 구룡면 성충로1342번길 21

<홍산성당>
충남 부여군 홍산면 홍산로 53-14

<규암성당>
충남 부여군 규암면 충절로2291번길 11 

<부여성당>
충남 부여군 부여읍 사비로 51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12-15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