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숨쉬는 항아리, 도고 옹기 속에 담긴 한국의 얼과 멋을 찾아서!

[아산여행] 옹기 및 발효음식 전시체험관에서 추억 만들기

2020.01.08(수) 16:40:24네잎클로버(venusmi8@hanmail.net)


 
얼마 전, 아산 가볼만한곳으로 옹기 및 발효음식 전시체험관을 찾았습니다.
옹기 발효음식 전시체험관은 아산시 도고면 신언리에 위치해 있는데요, 이곳은 아산의 자랑인 옹기와 함께 다양한 전통음식 문화를 만날 수 있는 곳으로 나들이 장소로도 제격입니다. 전시관과 옹기뜰 판매장, 옹기공방을 둘러볼 수 있고, 다양한 체험도 즐길 수 있어 주말이면 나들이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차 후, 매표소를 지나 아름다운 풍경속에 자리하고 있는 전시관으로 들어가 봅니다. 관람료는 어른 2000원, 어린이는 1000원으로 체험을 하는 분들에 한해서는 입장료가 면제되고 있습니다. 
  

 
옹기의 제작 과정
▲옹기의 제작 과정
  
옹기전시관 입구로 들어서니, 항아리, 솔항, 소줏고리 등 다양한 종류의 크고 작은 옹기들이 가득합니다.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서 자주 접했던 옹기들이 전시관 곳곳에서 고운 빛깔을 뽐내고 있었는데요, 전시관에는 옹기의 역사와 문화·제작과정·무늬·지역별 옹기 등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옹기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지역별 옹기들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지역별 옹기들
 
우리의 생활용품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옹기는 어떤 그릇을 말할까요?
일반적으로 도자기는 '도기'와 '자기'를 합쳐 부르는 말로 흙으로 빚은 뒤에 유약을 입혀 구은 그릇을 '도자기'라 합니다. 옹기는 도기에 속하는 것으로 '도기토'라는 흙으로 만들고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굽는데요, 흙으로 빚어 잿물 없이 구운 질그릇과 찰흙으로 그릇을 빚은 후, 잿물을 입혀 1100~1200도에서 굽는 옹기가 도기에 해당됩니다. 옹기의 재료는 흙으로, 도기토는 알갱이가 매우 굵은 것이 특징이고, 구우면 그릇 표면에 아주 작은 구멍이 생깁니다. 우리 눈에는 잘 보이질 않지만, 이 구멍으로 안과 밖의 공기가 통하기 때문에 옹기를 '숨쉬는 항아리'라 부르고 있습니다. 옹기는 관상용으로 쓰이는 도자기와는 달리 우리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정겹고 소박한 이미지가 느껴집니다.
  
옹기 장수의 옹기 운반 모습
▲옹기장수의 옹기 운반 모습
   

 
옹기의 크기는 일정하지 않으며 지역별 특색에 따라 쓰임새도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도고옹기는 아산시 도고면 금산리에 구한말, 천주교 박해를 피하여 정착한 주민들이 소규모로 옹기를 굽기 시작하였고, 1950년 6.25전쟁을 전후하여 규모를 늘려 본격적으로 생산한 것이 시초가 되었습니다. 도고옹기는 그 빛깔이 곱고 품질 또한 우수하여 전국적으로 명성을 날렸었는데요, 1960~70년대 전성기를 맞이해 옹기장이 70명, 5기의 가마를 갖췄을 정도로 옹기산업이 번성하였지만, 현대에 들어서 스테인레스와 플라스틱 그릇의 등장, 아파트 생활이 늘어나면서 도고옹기도 쇠퇴하였습니다. 현대에는 전통방식으로 옹기를 만드는 장인이 많이 줄었고, 현재는 충청남도 무형문화재(38-2호) 이지수 옹기장 한 분만이 도고옹기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발효음식 체험관
▲발효음식 체험관
 
아이들과 함께라면 체험관을 그냥 지나칠 수가 없는데요, 체험관 내에는 방문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만든 옹기 작품들이 빼곡하게 진열된 모습입니다. 생활소품 만들기, 스템프 접시 만들기의 옹기체험과 고추장피자 만들기, 청국장쿠키 만들기 등의 발효체험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옹기 제작자의 지도 하에 옹기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고, 나만의 생활소품 만들기에 열중하며 즐거운 한때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예쁘게 만들어진 옹기작품들은 1200도의 가마에서 구워져 한 달 뒤에나 택배로 받을 수 있거나 직접 방문하여 찾을 수 있답니다. 
  
옹기 체험관
▲옹기체험관
 

 

 
야외에는 조상들의 지혜와 삶이 담긴 멋스러운 옹기들이 가득합니다. 아름다운 자연속에서 소박한 옹기 작품들을 구경하며 힐링의 시간을 낼 수 있었는데요, 겨울방학 아이들과 어디 가야할지 고민이라면 선조들의 지혜로운 삶과 발자취를 직접 느낄 수 있는 곳으로  달려가 보시길 바랍니다. 옹기 및 발효음식 전시체험관에서 옹기문화의 역사와 우수성에 대해 알아보고 전통문화 체험으로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옹기 및 발효음식 전시체험관
-위치: 충남 아산시 도고산로 810 (신언리 71-20)
-관람시간: 동절기(11월~2월) 오전 9시~오후 5시, 관람시간 30분 전 매표 마감
-정기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구정설 당일, 추석 당일
-옹기전시관 관람료: 어른 2000원, 어린이 1000원(체험비 별도)
-문의: 041-549-0075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12-15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