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수덕사에서 열린 을미년 신년하례법회

2015.02.27(금) 23:26:30길자(吉子)(azafarm@naver.com)


지난 2월 24일, 수덕사에서는 을미년 신년하례법회가 있었습니다. 신년하례법회는 새해를 맞아 스님들과 신도들이 모여 서로 인사와 덕담을 나누는 자리인데요 저 길자는 내포문화숲길의 일원으로 참가를 하게 되었답니다.
 

수덕사 황하정루에 놓인 많은 신발들

▲ 수덕사 황하정루에 놓인 많은 신발들


무지 많은 신발들 보이시죠? 법회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오셨답니다. 저 길자는 이런 법회가 처음일 뿐만 아니라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모인 법회는 예전 군입대를 하여 훈련받던 적 이후 처음이었답니다~^^

을미년 신년하례법회 모습

▲ 을미년 신년하례법회 모습

 
이번 법회는 다른 때 보다 조금 특별한 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새로 오신 수덕사 주지스님께서 처음으로 신도들를 만나는 자리였답니다.

 

 

 

 
스님들과 신도들이 서로 새해 인사를 나눈 후에는 좌우에 선 신도들이 서로 마주보며 인사를 나눕니다. 이번 법회에 참가한 신도들은 나이 어린 삼척동자에서 부터 연세 지긋하신 어르신들까지 정말로 다양했답니다.

 

스님으로부터 복주머니를 받는 신도

▲ 스님으로부터 복주머니를 받는 신도


신년하례법회에서는 또하나의 특별한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수덕사에서 준비한 복주머니를 신도들에게 나눠주는 행사인데요 색동 복주머니에는 과연 무엇이 들어있을지 궁금했죠~^^ 

형형색색의 복주머니들

▲ 형형색색의 복주머니들

 

▲ "파사헌정"이라는 휘호가 쓰인 종이

 
드디어 복주머니 공개~!! 복주머니 안에는 "파사헌정"이라고 적힌 종이가 들어있었습니다. 이 글씨는 수덕사 방장스님께서 쓰신 휘호로 그릇된 것을 깨뜨려 없애고 바른 것을 드러낸다는 뜻으로 부처의 가르침에 어긋나는 생각을 버리고 올바른 도리를 따른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특별한 복주머니에 들어있는 종이

▲ 특별한 복주머니에 들어있는 종이

 
몇몇 복주머니에는 특별한 종이가 함께 들어있기도 하였습니다. 그야말로 "특별 복주머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복주머니를 갖고 있는 신자들은 종이에 적힌 스님께서 특별히 준비한 선물을 받을 수 있는 행운을 누릴 수 있었답니다.

 

스님으로부터 특별히 준비한 선물을 받는 신도

▲ 스님으로부터 특별히 준비한 선물을 받는 신도

 
특별 복주머니에 당첨된 신도들은 스님의 법명을 호명함에 따라 앞으로 나와 선물을 받았는데요 향 중에 최상품으로 치는 침향을 비롯한 다양한 선물이 증정되어 많은 신도들의 부러움을 샀답니다.

수덕사 방장스님으로부터 선물을 받는 신도

▲ 수덕사 방장스님으로부터 선물을 받는 신도

 
가장 큰 환호가 쏟아지고 부러움을 산 것은 바로 수덕사 방장스님으로부터 선물을 받은 신도가 나왔을 때 였습니다. 아마도 평생 한번 있을까 말까한 행운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수덕사 연등

▲ 수덕사 연등

개인적으로 불교를 종교로 삼고있진 않지만 불교는 그 자체로 하나의 철학이자 우리 민족의 역사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파사헌정이라는 말은 단지 불교에만 국한된 말은 아닐 것 입니다. 그릇된 것을 깨뜨려 없애고 바른 것을 드러낸다는 뜻을 되새기며 종교와 종교간의 다툼 그리고 사람과 사람간의 다툼 등을 깨뜨려 없애고 바른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을미년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12-15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