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11년 3월 23일 충남도 농업기술원 기자브리핑

2011.03.23(수) 12:31:00인디고블루(all@korea.kr)

1.친환경 미생물을 이용한 딸기「잿빛곰팡이병」방제기술 개발 - 딸기 개화직전부터 미생물을 예방적으로 처리해야 효과적 - 충청남도농업기술원(원장 손종록)은 “최근 설향 품종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잿빛곰팡이병을 친환경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딸기재배 농가들의 소득 증대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24일 밝혔다. 잿빛곰팡이병은 딸기재배에서 꽃을 통해 전염되어 꽃받침이 적색의 반점을 형성하고 심해지면 전체가 갈변되며, 성숙과와 미성숙과에도 무르고 썩어 수확기 딸기의 생산량 감소를 초래하는 주요 병해이다. 탄저병 방제에 등록된 농업기술원 특허균주인 『바실러스 벨레젠시스 NSB-1균주』를 딸기 잿빛곰팡이병 방제에 적용한 결과 상당한 방제효과를 나타내었다. 미생물을 개화직전부터 1주일간격으로 처리하면 개화 후 처리한 것에 비해 잿빛곰팡이병 발생이 10%이상 감소하였으며, 병 발생 후 처리보다 발생 전 처리시 56.6~76.3%의 방제효과를 나타냄으로써 병 발생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미생물이 딸기 화분발아에 미치는 영향도 적어 개화기에 꽃에 처리하여도 안전하다고 한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잿빛곰팡이병 방제에 미생물의 적용은 농약 사용을 줄이며 친환경적으로 딸기를 생산할 수 있고 병 피해도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이 미생물은 농가 실용화를 위해 기술이전한 산업체에서 금년 친환경 자재로 등록 추진중에 있으며 딸기농가에서는 하반기부터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2. 도 농업기술원, 국화 신품종 개발로 로열티 해결 - 보라미’등 국산품종 해외에서 큰 인기 - 충청남도농업기술원(원장 손종록)은 신품종 스프레이국화 ‘보라미’ 등이 해외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어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24일 밝혔다. 스프레이국은 한줄기에서 여러송이의 꽃을 피우는 절화용 소국으로 충남재배면적은 44.9ha이며 전국의 43%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예산국화시험장에서 개발한 주요품종 중 ‘예스모닝’, ‘예스투게더’, ‘휘파람’, ‘무지개’, ‘보라미’ 등이 국내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으며, 개발된 신품종 중 ‘보라미’, ‘예스스타’ ‘휘파람’ 등이 해외에서 선호도가 높아 국화재배 농가에서도 인기가 상승세에 있는 품종으로 나타나고 있다. ▶보라미는 줄기 경도와 잎형이 우수하고 중량이나 등급이 높으며 절화수명도 길은 편으로 국외품종인 ‘킹피셔’, ‘연자’보다 밝은 연분홍색을 띄고 있으며 ▶예스스타는 황색과 적색의 특이한 이중화색을 갖고 있어 기호도가 높다. ▶휘파람은 황색으로 화색이 밝고 볼륨감이 우수하여 생산량이 높은 특성을 보여 해외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0년에는 ‘예스코러스’, ‘예스크라운’, ‘예스송’ 등이 개발되어 국립종자관리원에 출원할 예정으로 ▶예스코러스는 꽃잎이 밝은 황색의 홑꽃으로 다화성이며 절화수명이 길어 꽃다발용 수출에 적합하며 ▶예스크라운은 백색의 홑꽃인 대형화로 연중생산이 가능한 품종이며 생체중도 무겁고 볼륨감도 뛰어난 고생장형의 국화이다. 또한 ▶예스송은 분홍색 홑꽃품종으로 조기개화성 품종이며 줄기가 강건하고 볼륨감이 좋고 연중생산이 가능한 품종이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보라미와 같이 수출에 적합한 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국산 품종만으로 수출이 가능하도록 신품종 육성에 전념할 계획이며, 농업기술원 우수품종의 해외 보호출원과 현지재배를 통해 로열티 확보, 국화신품종 해외진출 그리고 수출확대로 경쟁력 강화와 화훼강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09-20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