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24 독립기념관 ‘별 헤는 밤’, 봄밤의 정취를 느끼며

2024.05.27(월) 11:07:52랄랄라아줌마(orangebabo84@naver.com)



독립기념관 ‘별 헤는 밤’ 야간개장 시즌1 소식을 들었다.

작년에는 다른 일정이 있어서 가보지 못했는데, 가 본 사람들의 소식을 여기저기에서 접해보니 사진이 너무 예뻐서 못 가 본 것이 너무 아쉬웠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야간개장 일정과 우리 가족의 일정을 미리 확인하고 꼭 가봐야겠다 생각을 했다.



그래서 이번 천안 K-컬처 박람회 기간, 5월 24일 금요일에 겸사겸사 박람회도 둘러볼 겸 단풍나무길 산책도 할 겸 천안 독립기념관을 찾았다.

K-컬처 박람회는 K-SOUL과 K-컬처를 결합하는 한류문화엑스포로 K-POP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류 문화를 체험, 전시하고 있는 K-콘텐츠로 이루어져 2023년 첫 개최를 시작으로 2024.5.22.~26까지 5일간 독립기념관에서 개최했다.

K-컬처 박람회 3일째인 금요일,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찾아서 북적이던 독립기념관.





가수 이정과 노을을 보며, 2003년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간 듯한 느낌을 받으며 노래도 듣고, 따라 부르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 체험 프로그램들을 즐기며 드넓은 독립기념관을 누볐다.





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 야간개장 시즌1 ‘별 헤는 밤’은 2023년 처음 야간개장하였다. 첫 야간개장 방문객은 약 23만명으로 가을밤 무르익은 분위기와 예쁜 추억을 선물하였으며, 많은 사람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 조선 총독부 철거 부재 전시공원

조선 총독부는 한국을 영원히 지배하기 위하여 일제가 설치한 식민통치 기관이었다. 일제는 조선 왕조의 기운을 억누를 목적으로 경복궁의 강령전과 교태전 등 4,000여 칸을 헐어버리고, 그 앞에 조선 총독부를 세웠다. 조선총독부는 1945년 8월 일체가 패망할 때까지 한국인의 자유를 빼앗고 억압하는 식민 통치의 핵심 기관이었다.
1995년 8월 15일 광복 50주년을 맞이하여 일제의 식민 잔재 청산과 민족정기 회복을 목표로 조선총독부 건물 철거가 시작되었다. 철거된 건물 잔해는 역사 교육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같은 해 11월 27일까지 독립기념관으로 옮겨졌다.

독립기념관은 조선총독부 건물 잔해를 최대한 홀대하는 방식으로 전시하였다. 조선 총독부의 상징이었던 첨탑은 지하 5M 깊이에 반매장하였고, 전시 공원을 해가 지는 독립기념관의 서쪽에 조성하여 일본제국주의의 몰락과 식민 잔재의 청산을 강조하였다.

조선 총독부는 1996년 11월 완전히 철거되었고, 일제가 훼손한 경복궁 복원도 함께 이루어졌다고 한다. 또한 철거함으로써 북악산도 선명히 드러나게 되었다.

공사주체:국립중앙박물관





1년에 적어도 한 두 번 정도는 찾는 독립기념관.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독립기념관은 큰 역사책일뿐만 아니라, 우리가 잊어서는 안될 역사의 총 집합체가 이 곳에 있다. 



단풍나무길 초입에 들어섰을 때에는 아직은 어둠이 깔리지 않았지만, 금새 어두워졌다.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오르막 구간의 산책로에 벌써부터 힘든 아이들, 하지만 형형색색의 조명터널과 곳곳의 예쁜 포토존들이 하나씩, 하나씩 나오면서 기운을 차려본다. 중간중간 예쁘다는 감탄사 연발과 함께 결국 다 걷고 내려오는 길에는 와보길 잘했다는 말을 먼저 꺼냈다.  







요즘 같이 밤에 산책하기 딱 좋은 계절, 그리고 코스가 아닌가 싶다.



조금 이른 시간에 오르기도 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K-컬처 박람회 속에 있어서 그랬는지 우리 가족만 조용히 있는 지금, 꿈속을 걷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이색적이었으며 신비로웠다.

 
 
 


감정표현에 솔직한 초등 아이들조차도 예쁘다는 감탄사를 연발하게 만드는 단풍나무숲길 야간개장 시즌 1 '별 헤는 밤' 

알록달록 예쁘게 익은 가을밤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시즌 2도 기대가 된다.
 




k-컬처 박람회로 다양한 한류 문화에 대해 보고, 듣고, 또한 나오는 길에서의 겨레의 탑 미디어아트 마저도 너무 멋져 한참을 눈을 뗄 수 없었다.


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로 1 독립기념관
 - 관람시간. 하절기(3월~10월) 09:30~18:00/동절기(11월~2월) 09:30~17:00 (매주 월요일 휴관)
 - 관람요금. 무료
 ※ 독립기념관 경내 및 단풍나무숲길 반려동물 동반 입장 금지
 ※ 바퀴달린 탈것 반입금지(킥보드, 자전거, 전동휠, 전동차 등)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12-15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