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정책/칼럼

천안에서 바나나를 만날 수 있는 커피에반하나농장

커피와 바나나 로드를 걸으며 힐링해요~

2023.01.17(화) 19:39:12 | 보라공주 (이메일주소:eyeful3535@naver.com
               	eyeful3535@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겨울이라서 더 좋은 장소, 커피에반하나농장에 다녀왔습니다. 아열대 기후의 파릇파릇한 식물이 자라는 곳, 보기만 해도 해외여행이 생각나는 곳입니다. 아열대 기후는 평균 기온이 10℃ 이상 되어야 하고, 현재 남해안과 제주가 해당이 됩니다. 지구온난화로 대기 온도가 높아지면서 우리나라가 아열대 기후로 점점 변해간다고 예측하고 있고, 이미 남쪽에서는 아열대과수를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1커피에반하나농장 입구


이런 기후변화의 영향 때문일까요. 천안은 겨울철 온도가 낮지만 하우스 시설을 통해 아열대과수를 생산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천안 목천읍에 있는 커피에반하나농장에는 하우스 안에 열대림처럼 잎이 무성한 바나나 나무와 커피나무, 구아바, 파파야, 무화과, 패션프루트, 용과, 애플망고, 스타프루트 등 아열대 식물을 키우고 있습니다.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2▲구아바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3▲파파야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4▲무화과


커피에반하나농장은 2021년 6월에 농장을 시작했지만, 이미 집에서 다양한 식물을 키우는 재미에 푹 빠진 식집사였습니다. 취미 삼아 키워보라고 남편이 사준 커피나무 200주가 너무 잘 커서 옮겨 심어주기 위해 땅을 사고, 하우스를 지은 것이 아열대 식물 농장 커피에반하나를 시작하게 된 계기라고 합니다.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5▲커피에반하나농장 외부


커피나무는 18~24℃의 높은 온도에서 자라지만, 직사광선은 피해야 하는 작물입니다. 처음에 커피나무만 심어 열매를 수확하려고 했던 계획에서 뜨거운 햇빛을 가려줄 수 있는 식물을 찾다가 바나나 나무를 발견하고, 그늘을 만들어주기 위해 심었다고 합니다.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6직사광선을 싫어하는 커피나무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7▲쑥쑥 자라 바나나 꽃이 피었습니다.


1년 정도 시간이 지나자 하우스 천장에 닿을 정도로 커버린 바나나 나무에서 바나나가 열리게 되었고, 수확해서 지인들과 나누어 먹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바나나 양이 늘어나게 되면서 어떻게 팔 것인가를 생각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8바나나 열매


그 후 디자인을 전공했던 솜씨를 발휘해서 하우스 안과 밖을 꾸미고, 유치원과 학교의 농촌체험 활동을 받아 아열대 식물 농장인 커피에반하나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우스에서 과수를 재배하다 보니 집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과 농사를 짓는 것은 다른 문제였기에 천안시농업기술센터를 다니면서 농사를 배우게 되었고, 농촌체험이라는 분야를 새롭게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9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10


커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바나나가 주가 되어 농촌체험도 하고, 로컬푸드 매장에 내다 팔기도 하면서 수입원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식물을 키우면서 생산해서 돈을 버는 것도 좋지만, 하우스를 찾아주는 사람들이 식물을 보며 좋아해 주는 모습을 볼 때 기쁨을 느끼는 게 더 큰 보람으로 다가온다고 합니다.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11로컬푸드 매장에 판매하고 있는 바나나


커피에반하나 농장에서는 계절에 따라 농촌체험 프로그램이 조금씩 다르지만, 하우스 식물은 사철 푸르니 농장 생태 탐사는 언제든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커피나무에 열매가 달리면 커피 열매 수확 체험과 드립백 체험을 할 수도 있고, 커피나무를 심어가는 가드닝 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또, 바나나 열매로 식초를 만드는 체험은 직접 몸으로 효과를 체험하고 있어 앞으로 프로그램에 넣을 생각이라고 합니다. 평일에는 주로 유치원과 학교 체험이 많고, 토요일은 성인을 대상으로 입장료를 받고, 농장 생태 탐사와 커피 마시기 또는 가드닝 체험을 하고 있습니다.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12바나나 로드에서 찍는 인생사진
 

천안에서바나나를만날수있는커피에반하나농장 13▲커피나무 심기 가드닝 체험


앞으로 바나나 전용 하우스를 스마트팜으로 지어 더 넓히고 싶지만, 너무 얽매여서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는 않고, 본인 역시 하우스에 출근해서 녹색 식물을 보면서 매일 힐링이 되는 것을 느낀다고 합니다. 업무와 육아 스트레스에 지친 분들이 찾아와 열대 우림 같은 장소에서 온전한 힐링의 시간을 보내고 가시길 바랍니다.


커피에반하나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교촌리 36-7번지
문의 0507-1468-8687
instagram @banhana_coffee

체험 시기 연중
체험 대상 유아~성인(4명 이상)
운영 시간 평일 오전 10시 30분 / 오후 1시 30분
체험 비용 15,000원~30,000원(소요 시간 1시간 30분)
힐링 프로그램 농장 투어+드립 커피와 함께 하는 톡 타임+그림 카드 만들기+가드닝(포트에 식물심기)
*예약은 체험일 1주일 전까지

 

보라공주님의 다른 기사 보기

[보라공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