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전국 으뜸 석제품이 생산되는 보령 웅천읍 여행

석공예로 유명한 문화도시에 자리한 웅천돌문화공원

2022.10.26(수) 23:00:41 | 보라공주 (이메일주소:eyeful3535@naver.com
               	eyeful3535@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천안에서 장항선을 타고 웅천역으로 기차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웅천역은 1931년 8월 1일 남포역과 간치역 사이에서 보통역으로 시작하였습니다. 1982년 3층 규모의 옛 웅천역에 자리를 잡고, 석탄 수송의 거점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석탄 운송과 화물 수송이 중단되면서 지난 2021년 1월 5일 웅천읍 대창리 101-1로 이전하였습니다. 작지만 웅천읍의 자연과 문화를 담아 현대식으로 지어져 사람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1▲웅천역 장항선

가을을 대표하는 코스모스를 벗 삼아 대창 5리 마을을 10분 정도 걸어 나가면 옛 웅천역의 모습이 보입니다. 옮겨진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지금 사용해도 괜찮은 건물로 보였습니다. 웅천역은 옮겨갔지만, 이 건물이 앞으로 어떤 용도로 쓰일지 궁금해집니다. 옛 웅천역 앞으로 웅천읍 시내가 길게 뻗어있습니다.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2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3▲옛 웅천역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4▲옛 웅천역과 마주보고 있는 시내

그 길을 따라 조금 내려가면 웅천전통시장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웅천전통시장 장날은 2일과 7일이 들어간 날 열리고 있습니다. 제가 간 날은 장날은 아니었지만, 문을 열고 있는 상점들이 몇 군데 있었고, 식당은 거의 모두 열고 계셔서 이른 아침이었지만 밥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5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6

아침이지만 맛있는 짜장면은 참을 수 없습니다. 식객 허영만의 백반 기행이 다녀간 중국집에서 추천 메뉴인 간짜장을 시켜서 먹고, 웅천돌문화공원을 가기 위해 웅천천으로 향했습니다. 중국집은 3, 13, 23일이 휴무인데, 주말이면 정상영업을 합니다. 만약 정해진 휴무 날짜가 주말이면 다음날 월요일에 쉰다고 합니다. 영업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재료가 소진되면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7

웅천읍 시내를 지나서 웅천돌문화공원까지 걸어서 17분 정도 걸린다고 해서 소화도 시킬 겸 좋은 날씨를 만끽하며 걸어보기로 했습니다. 웅천천으로 가는 길에 석재공예단지가 하나씩 눈에 들어옵니다. 멋진 돌들을 감상하며 가다 보니 웅천천 근처에 감이 익어가고, 구절초가 피어 가을로 가고 있습니다. 웅천천은 주변을 정비하여 시민의 체육 및 휴게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8▲웅천 석재공예단지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9▲가을이 익어가는 웅천읍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10▲웅천천 구절초

대창교를 건너면 석재공예단지가 본격적으로 나오고, 웅천돌문화공원까지 400m라는 이정표가 나옵니다. 길 끝에 나오는 웅천돌문화공원은 화락산 아래 위치하고 있어 지대가 조금 높습니다. 마치 등산을 하는 듯한 기분입니다.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11▲웅천 석공예단지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12▲웅천돌문화공원 이정표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13▲웅천돌문화공원 입구

언덕길을 올라가면 석공예 전문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어있는 석공예공원(조각공원)과 석재전시관이 나옵니다. 2층 규모의 석재전시관은 전시관과 체험관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직접 먹을 갈아 탁본을 해볼 수 있는 공간이 있고, 석재문화와 역사 그리고 남포벼루의 제작 과정이 소개되고 있는 전시관이 있습니다.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14▲웅천돌문화공원 석재전시관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15▲석재의 문화와 역사를 전시해 놓은 전시장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16▲탁본 체험장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17▲웅천 석재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전시장 내부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18▲남포벼루의 제작 과정과 작품 전시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19▲오석으로 만든 작품

웅천돌문화공원은 석재전시관 뒤로 자연의 모습을 유지하면서 산책로를 따라 석조각품을 전시해놓고 있습니다.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이곳은 계단을 따라 전망대를 올라 석조각품을 감상하며 걷다 보면 다시 석재전시관으로 길이 이어집니다. 전망대에서 석재공예단지가 한눈에 내려다보이고, 가을이 찾아온 공원과 석조각품이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20▲웅천돌문화공원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석공예단지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21▲산책로에 전시되어있는 석조각품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22▲가을이 찾아 온 웅천돌문화공원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23

전국으뜸석제품이생산되는보령웅천읍여행 24▲야외 전시장을 돌아 다시 석재전시관으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기차를 타고 웅천역에서부터 남포오석으로 전국 제일의 석공예 전문가들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는 웅천돌문화공원까지 도보로 여행을 해보았습니다. 마을 전체가 가을로 물들어 예술과 문화의 거리인 웅천읍과 너무 잘 어울려 보였습니다. 앞으로 지역의 천혜자원을 살려 더 많은 사람이 찾는 웅천읍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웅천역 장항선

041-931-7688

관람료 무료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6시(3월~10월)
오전 9시~오후 5시(11월~2월)

휴관 안내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일 경우 화요일), 명절 연휴, 신정(1월 1일)
야외전시 24시간 개방, 연중무휴

보라공주님의 다른 기사 보기

[보라공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