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글씨로 이름을 날린 추사 김정희 고택, 능소화가 만발!

고택 기둥마다 주련과 추사의 작품으로 감성 충만

2022.07.09(토) 17:30:05 | 보라공주 (이메일주소:eyeful3535@naver.com
               	eyeful3535@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글씨로 이름을 날린 추사 김정희는 1786년 충남 예산 양반집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 적 집 대문 앞에 붙인 '입춘대길' 글자를 보고 유명한 실학자 박제가도 감탄을 했다고 합니다. 그때 나이 겨우 여섯 살이었다니 놀라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추사 고택 주차장 옆에 많이 보던 글씨체가 눈에 들어옵니다.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1

그리고 고택 앞에는 관광안내소가 있습니다. 도착했을 때 이미 문이 열려있어 몰랐었는데, 관람시간이 따로 있습니다. 하절기(3월~10월)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고, 동절기(11월~2월)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모든 입장은 마감 30분 전 까지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문화해설사 안내는 오전 10시부터 가능한데, 이용하시기 전에 전화로 예약하시면 좋을 듯합니다.(전화 041-339-8247)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2▲추사 고택 관광안내소

조선 후기 학자인 김정희 선생 고택은 충청남도의 유형문화재 제43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고택과 주변 일대가 김정희 선생 유적으로 충청남도 기념물 제24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주변에 볼거리가 많았는데, 아는 만큼 보인다고 놓치고 온 게 많습니다. 다음엔 가서 꼼꼼하게 보고 와야겠습니다.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3
▲충청남도의 유형문화재 제43호 추사 고택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4
▲추사 고택 문간채 앞

현재 추사 김정희의 고택은 99칸 집에서 88평 정도 남아있습니다. 집터는 유지되었으나 고택은 복원된 상태라고 합니다. 문간채, 사랑채, 안채, 사당만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문간채는 대문을 이르는 말이고, 가장 먼저 보이는 건물이 사랑채입니다.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5추사 고택 사랑채


그 앞에는 해시계라고 설명이 되어있는데, 그냥 봐서는 그냥 돌기둥처럼 생겼습니다. 처음엔 돌기둥이 해시계인가 싶었는데, 위를 살펴보니 구멍이 나있습니다. 다녀와서 검색을 해보니 해시계를 떠 받치던 기둥이라고 합니다. 석년이라고 적힌 글씨는 김정희의 아들이 추사체를 비슷하게 그린 글자라고 합니다.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6해시계를 떠 받치던 기둥


사랑채를 지나 뒤쪽에는 안채로 가는 문이 나옵니다. 이른 아침이라 청소하시는 분이 계셨는데, 사진 찍으라고 일부러 피해주셔서 너무 죄송했습니다. 덕분에 사진 잘 찍고 왔습니다. 안채 기둥마다 글씨가 쓰여있는데 무슨 뜻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7안채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8안채는 'ㅁ'자 형태, 기둥마다 주련이 적혀있습니다.


둘러보다 밑을 보니 작은 글씨로 한자와 뜻이 풀이가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나무 기둥에 세로로 쓴 글씨를 주련(柱聯)이라고 합니다. 날씨가 더워서인지 '송풍취해대'라는 글이 눈에 띕니다. 뜻은 솔바람에 풀어진 옷고름을 날리고...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9주련 뜻 풀이


안채 뒤에는 사당이 자리하고 있고, 옆 문으로 나오면 우물이 있는데 현재는 사용할 수 없어 막아놨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푸른 잔디밭을 따라오면 관리인이 사는 곳이 나오는데, 전통 기와에 잘 어울리는 능소화가 만발해있습니다. 날씨가 가물어서 다른 곳은 예쁘지 않던데, 소담스럽게도 피어있습니다.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10우물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11▲기와를 타고 만발한 능소화


추사 김정희 선생 고택을 둘러보고 한참 능소화에서 사진을 찍다 보니 다른 일정이 생겨 이동을 해야 합니다. 주차장에서 보니 맞은편에 추사 체험관이 있고, 옆으로는 추사기념관이 있습니다. 추사 체험관은 상시 개방되어 있고, 단체 10인 이상 예약제로 운영이 되고 있으니 문의 후 체험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체험을 진행하고, 탁본 및 추사체 써보기, 세한도 그리기, 난초 그리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전화 041-339-8246)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12추사 체험관


그리고 옆에 추사기념관 김정희 선생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곳으로 1층과 2층 전시실로 되어있습니다. 다음에는 예산군에서 추천하는 관광 경로로 차근차근 둘러봐야겠습니다.

예산군 추천 둘러보기는 추사고택 → 추사묘역 → 추사기념관 → 추사 체험관 → 월성위 묘역 → 백송공원 → 천연기념물 백송입니다.(예산군 홈페이지 참조) 

글씨로이름을날린추사김정희고택능소화가만발 13추사기념관


잠시 머물다 왔는데도 고고한 고택의 모습과 화려한 능소화가 눈에 아른거립니다. 볼거리가 많으니 추사 김정희 선생 만나러 가실 때는 꼭 시간 여유를 두고 가보시기 바랍니다. 더운 여름에 가기 어렵다면 추사 문화재가 열리는 10월에 가보셔도 좋습니다.


추사 고택
주소 충청남도 예산군 신암면 추사고택로 261
문의 041-339-8242

 

보라공주님의 다른 기사 보기

[보라공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