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대둔산충남도립공원 5월중순에 핀 야생화

금난초, 은난초, 은대난초, 은방울꽃, 백선, 땅비싸리, 둥굴레, 애기참반디, 민백미등등

2022.05.17(화) 22:57:08 | 松山 (이메일주소:5songsan@hanmail.net
               	5songsan@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대둔산충남국립공원에 방문하여 야생화를 기록하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피었던 자리에 또다시 피어난 야생화도 있고, 새롭게 발견한 야생화도 있습니다.
각각의 계절과 시기에 따라 피어나고 지는 야생화를 기록하는 일상입니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1
▲대둔산충남도립공원 등산 입구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2 ▲금난초(금란, 금란초)
  학명 : Cephalanthera falcata (Thunb. ex A. Murray) Blume
  분포지역 : 우리나라 남부지방. 종류 : 색을 나타내는 난류. 개화기 : 4~6월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3

금난초는 우리나라 남부지방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반그늘 혹은 양지쪽에서 잘 자란다. 키는 40~70㎝, 잎은 긴 타원형으로 줄기를 싸고 있으며 길이는 8~15㎝, 폭은 2~4㎝ 정도로 6~8개의 잎이 어긋난다. 줄기는 곧게 서고 매끄러우며 털이 없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4

꽃은 황색으로 정상부에 3~12개 정도 달리고, 둘러싸고 있는 잎은 길이가 약 0.2㎝ 정도의 삼각형이다. 꽃받침조각은 길이가 1.4~1.7㎝로 타원형이며 끝이 둔하고 꽃잎은 3개이고 꽃받침보다 다소 짧은 듯하지만 거의 비슷하다. 열매는 갈색이며 7~8월경에 긴 타원형으로 달리고 먼지 같은 작은 종자가 많이 들어 있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5
 
 큰 무리를 이루어 피는 것을 관찰할 수는 없었던 품종이고, 최근 들어 중부지방에서도 간혹 발견되는데 이는 지구온난화가 한 요인이 아닌가 생각된다. 자생난 중 꽃이 큰 편이고, 다른 꽃들처럼 활짝 개화하지 않고 반 정도만 개화한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6
▲은난초(Erect cephalanthera , 銀蘭草)분류 : 미종자목 >난초과 >은대난초속. 꽃색 : 백색
   학명 : Cephalanthera erecta (Thunb.) Blume. 개화기 : 5월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7
 
 여러해살이풀이고. 높이 40~60cm정도이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기부는 줄기를 감싸며, 길이 3~8.5cm, 폭 1~2.5cm로서 긴 타원형이고 밋밋하며 털이 없고 끝이 뾰족하다.
꽃은 5월에 피고 백색으로서 3~10개가 원줄기 끝에 수상으로 달리며 포는 좁은 삼각형이고 길이 1~3mm로서 첫째 포가 길어지기도 하지만 꽃차례보다 짧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8

꽃받침조각은 피침형이며 길이 7~9mm로서 끝이 다소 뾰족하고 꽃잎은 넓은 피침형이며 꽃받침보다 약간 짧고 끝이 둔하다. 입술모양꽃부리는 밑부분이 짧은 거(距)로 되어 꽃밖으로 나오며 높이가 꽃받침길이의 2/3정도이다. 중앙 열편은 타원형이고 짧게 뾰족해지며 5개의 주름이 있다. 꽃술대는 곧게 서고 끝에 꽃밥이 있으며, 꽃밥은 2칸이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9
▲은대난초(Long-bract cephalanthera 은대란)분류 : 미종자목 >난초과 >은대난초속. 꽃색 : 백색
학명 : Cephalanthera longibracteata Blume. 개화기 : 5월 ~ 6월

여러해살이풀로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전국 각처의 산지에서 자라며 높이 30~50cm이고 곧게 서며 6~8개의 잎이 달린다.
줄기 밑부분에 초상엽이 있으며 그 위의 잎은 2줄로 어긋나기하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5~15cm, 나비 1.5~4cm로서 끝이 예리하게 뾰족하고 기부는 좁아지면서 줄기를 감싼다. 잎 뒷면과 가장자리에 털같은 백색 돌기가 있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10
 
꽃은 5~6월에 피며 백색으로서 완전히 펴지지 않고 포는 선형 또는 넓은 선형이며 길이 4~7mm이지만 밑에 달려 있는 1~2개는 잎 같고 원줄기보다 길다. 꽃차례와 씨방에 털 같은 백색 돌기가 있다. 꽃받침조각은 피침형이며 길이 11~12mm로서 끝이 다소 뾰족하고 꽃잎은 짧으며 나비가 넓고 입술모양 꽃부리는 밑 부분이 짧은 거(距)로 되어 튀어 나온다. 중앙열편은 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안쪽에 연한 황갈색의 주름이 있다. 꽃술대와 입술모양 꽃부리는 길이가 같으며, 끝에 꽃밥이 있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11
 ▲애기참반디(Tubercledfruit Sanicle 애기참바디)분류 : 현화식물문 >목련강 >미나리목 >미나리과> 참반디속
서식지 : 습기 많은 숲 속. 학명 : Sanicula tuberculata Maxim.
국내분포 : 경기도, 강원도, 전라남도. 해외분포 : 일본, 중국

습기 많은 숲 속에 드물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 10~20cm이다. 뿌리잎은 둥근 신장 모양으로 3갈래로 갈라진 후 양쪽 갈래가 다시 2갈래로 갈라지며, 잎자루는 길이 5~15cm이다. 줄기잎은 2장이 마주나며 잎자루가 없다. 꽃은 5~6월에 피며, 줄기 끝에 있는 2~3개의 산형꽃차례에 달린다. 꽃자루는 길이 1~3cm이다. 모인 꽃싸개는 선상 피침형이며, 길이 4~10mm이다. 열매는 분과로 1~4개씩 달린다. 우리나라 경기도, 강원도, 전라남도 등지에 자생한다.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12
  
뿌리줄기는 굵고 짧다. 줄기는 높이 10~20cm이다. 뿌리잎은 둥근 신장 모양, 지름 3~7cm, 3갈래로 갈라진 후 양쪽 갈래가 다시 2갈래로 갈라지며, 잎자루는 길이 5~15cm이다. 줄기잎은 2장이 마주나며, 잎자루가 없다. 꽃은 5~6월에 줄기 끝의 작은 산형꽃차례 2~3개에 피며, 흰색이다. 꽃자루는 길이 1~3cm이다. 총포엽은 선상 피침형이며, 길이 4~10mm이다. 열매는 분과, 1~4개씩 달린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13▲땅비싸리(Kirilow indigo , <일>チョウセンニワフジ 논싸리, 젓밤나무, 완도당비사리, 큰땅비싸리)
분류 : 장미목 >콩과 >땅비싸리속. 꽃색 : 붉은색
학명 : Indigofera kirilowii Maxim. ex Palib.. 개화기 : 5월~6월
낙엽 활엽 반관목으로 분포지역은 중국, 일본; 함경북도를 제외한 전국.

높이 1m정도로 잎은 어긋나기하며 홀수깃모양겹잎이고 소엽은 7~11개로 굵으며 원형, 거꿀달걀형이고 미철두이며, 넓은 예형 또는 원저이고, 길이 1~4㎝로, 양면에 복면으로 붙어있는 복모가 있다.
5~6월에 총상꽃차례는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꽃 길이는 2㎝로 분홍색이다. 꽃받침은 길이가 3mm정도이며, 피침상의 열편에 털이 약간 있고 기꽃잎의 겉에도 털이 있다.
열매는 협과로 길이가 3.5~5.5㎝로 원주형이며 10월에 성숙한다.
줄기는 뿌리에서 많은 맹아가 나와 군생하는 것처럼 보이고 가지에 세로로 된 선상돌기, 일년생가지 줄이 약간 있으며 처음에는 잔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14
▲민백미꽃(Cruel Plant 흰백미, 개백미, 민백미, 흰백미꽃, 흰아마존)분류 : 현화식물문 >목련강 >용담목 >박주가리과 >백미꽃속
서식지 : 풀밭, 숲 속
학명 : Cynanchum ascyrifolium (Franch. &Sav.) Matsum.
국내분포 : 전국. 해외분포 : 중국(동북부), 일본

풀밭이나 숲 속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30~60cm, 가지가 갈라지지 않는다. 전체에 가는 털이 난다. 잎은 마주나며, 타원형 또는 난형, 길이 8~15cm, 폭 4~8cm,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한 녹색이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15
   
꽃은 5~6월에 피며, 줄기 끝과 위쪽 잎겨드랑이에 산형으로 달려 전체적으로 취산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이다. 화관은 5갈래로 갈라지며, 털이 없다. 열매는 골돌이고 털이 없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한다. 일본, 만주, 우수리에 분포한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16
▲도토리나무꽃(참나뭇과에 속한 낙엽 활엽 교목)

참나뭇과에 속한 낙엽 활엽 교목으로 잎은 길둥글고 두꺼우며 가는 톱니 모양으로 되어 있다. 늦봄에 황갈색의 잔꽃이 피고, 가을에는 길이 2cm가량의 열매가 갈색으로 익는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17
▲도토리나무꽃

잎은 마른 뒤에도 겨우내 붙어 있다가 다음해 봄에 새싹이 나올 때 떨어진다. 재목은 침목, 선박재나 기구재 또는 숯을 만드는 데 쓰인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에 널리 분포한다. 학명 Quercus dentata 이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18
▲둥굴레분류 : 백합과. 성격 : 식물, 풀. 유형 : 동식물. 크기 : 높이 30∼60㎝
학명 : Polygonatum odoratum var. Pluriflorum OHWI. 분야 : 과학/식물

편황정(片黃精)·위유·황정(黃精)이라고도 한다. 『향약구급방(鄕藥救急方)』에는 두응구라(豆應仇羅)로 기록되어 있고, 『산림경제』에는 둥굴례, 『물명고(物名考)』에는 둥굴레로 표기되어 있다. 학명은 Polygonatum odoratum var. Pluriflorum OHWI. 이다. 높이는 30∼60㎝ 정도로 땅속줄기가 옆으로 벋으며 자란다. 줄기는 6개의 모가 지며, 잎은 어긋난다. 잎은 타원형에 길이 5∼10㎝, 너비 2∼5㎝로 윗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뽀얗다. 꽃은 여름철에 흰 종모양으로 1, 2개씩 잎겨드랑이에 매달린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19

뿌리는 강장작용(强壯作用)이 있어서 사지노권무력(四肢勞倦無力)·비위허약(脾胃虛弱)·폐결핵 등에 쓰이고 보간(補肝)·명목(明目) 및 살충시킬 목적으로도 이용된다. 또한 예로부터 춘궁기의 구황식물로 애용되어왔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20
▲씀바귀분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초롱꽃목 >국화과 >씀바귀속
원산지 : 아시아. 서식지 : 산, 들
크기 : 약 25cm ~ 50cm. 학명 : Ixeris dentata. 꽃말 : 헌신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아시아가 원산지이다.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국내 전역의 산과 들에 자생하며, 여러해살이를 하면서 땅속에 굵은 뿌리가 발달된다. 줄기는 가늘고 곧게 자라고, 꽃은 초여름에 노란색으로 핀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21
   
봄에 나는 대표적인 나물로 여겨져 온 씀바귀는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차를 달여 마시기도 하고 약재로도 사용했다.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소화기능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소화불량이나 위장병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22
▲백선(백선피, 白鮮皮, 백전, 백양피, 白羊皮, 봉황삼, 봉삼, 자래초, 검화)분류 : 운향과. 서식지 : 반그늘 혹은 햇볕이 잘 드는 습기가 많은 곳
꽃색 : 흰색 바탕에 엷은 홍색의 줄무늬
크기 : 키는 약 60~80㎝ 정도. 학명 : Dictamnus dasycarpus Turcz.
용도 : 약용. 분포지역 :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북동부, 시베리아 동부
생활사 : 여러해살이풀. 개화기 : 5~6월. 결실기 : 8월경

향기가 뛰어나고 꽃도 예쁜백선은 우리나라 각처의 산록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반그늘 혹은 햇볕이 잘 드는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란다. 키는 60~80㎝가량이고, 잎은 깃꼴겹잎으로 타원형이다. 깃꼴겹잎이란 잎자루의 양쪽에 작은 잎이 새의 깃 모양을 이룬 복엽을 말한다. 잎의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고 표면에 투명한 선점이 있다.
꽃은 5~6월에 피는데, 흰색 바탕에 엷은 홍색의 줄무늬가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꽃은 줄기 끝에서 달리고 꽃자루와 포에서 강한 냄새를 내는 선점이 있다. 꽃 수술 안쪽을 유심히 살펴보면 작고 검은 돌기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보이는데, 이는 다른 식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것이다. 열매는 8월경에 갈색으로 된 껍질 안에 검고 광택이 나는 종자가 들어 있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23
▲은방울꽃(lily-of-the-valley 오월화, 五月花, 녹령초, 둥구리아싹, 군영초, 君影草, 초옥란, 草玉蘭, 향수화, 香水花, 초옥령, 草玉鈴, 콘발라리아초, 노려화, 蘆藜花)분류 : 식물 >단자엽식물 >백합과(Liliaceae). 학명 : Convallaria keiskei Miq.
본초명 : 노려화(蘆藜花, Lu-Li-Hua), 영란(鈴蘭, Ling-Lan), 초옥령(草玉鈴, Cao-Yu-Ling)

다년생 초본으로 땅속줄기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 가장자리의 다소 습기가 있는 곳에서 군락으로 자란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벋고 마디에서 새순이 지상으로 나오며 밑부분에 수염뿌리가 있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24
 
화경은 7~15cm 정도로서 잎보다 짧다. 밑에는 막질의 초상엽이 있고 그 속에서 2개의 잎이 나와 밑부분을 서로 감싸고 있다. 잎몸은 길이 12~18cm, 너비 3~7cm 정도로서 난상 타원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한 흰빛이 돈다. 5~6월에 개화한다. 백색의 꽃은 종 같고 끝이 6개로 갈라져서 뒤로 젖혀지며 향기가 매우 좋다. 장과는 지름 6~8mm 정도로 둥글며 적색으로 익는다. 꽃은 총상꽃차례이고 밑으로 드리우며 화피는 넓은 종형이다. 잎이‘산마늘’과 비슷하지만 독이 강해 먹으면 안 된다. 구토와 설사, 심장 마비 등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나 약으로 쓰인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25
▲은행잎조팝나무.  학명 : Spiraea prunifolia. 개화시기 : 4~5월
   용도 : 정원용. 크기 : 1~2m. 원산지 : 한국
   특징 : 꽃이 진 가을에도 잎이 예쁜 색으로 변하면서 지기 때문에 아름답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26
▲은행잎조팝나무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27
▲단풍나무꽃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28
▲단풍나무꽃 

대둔산충남도립공원5월중순에핀야생화 29
▲단풍나무꽃 

[해설출처 : 다음백과]
 



 

松山님의 다른 기사 보기

[松山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jeongkeun.oh.1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