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서해의 굴이 나오는 계절에 찾아가본 홍성의 천수만

2022.01.20(목) 21:05:03 | 서영love (이메일주소:hush7704@naver.com
               	hush7704@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서해안의 아름다운 바다를 의미하는 만(灣)은 바다가 육지로 휙 휘어져서 들어간 곳을 의미하는데 한자의 형태는 복잡하게 보입니다.
요즘에는 한자를 배우는 곳이 많지가 않아서 익숙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새해가 시작되면 만(萬)이 붙는 세뱃돈을 연상하는 사람도 있고 내 나이는 아직 만(滿) 나이로 숫자를 바꾸고 싶지 않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여행지이기도 하는 바다의 만(灣)을 보기 위해 떠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서해의굴이나오는계절에찾아가본홍성의천수만 1

광활한 느낌의 이 바다는 충청남도 서해안의 천수만에 해당하는 지역입니다.
서해안에 있는 만은 서한만·광량만·해주만·강화만·아산만·남양만·천수만·가로림만·비인만·장구만·곰소만·함평 만등이 있습니다.
만은 항구 도시의 활용과 운송 수단이 편리하므로 일찍이 해양과 육지의 관문 역할을 해왔던 곳입니다.  

서해의굴이나오는계절에찾아가본홍성의천수만 2


겨울이 되면 석화가 유명하듯이 홍성군의 천수만에서도 굴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겨울이 되면 생각나는 먹거리 중에 석화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서해의굴이나오는계절에찾아가본홍성의천수만 3


불위에 놓고 구워 먹는 석화가 익었다 싶으면 작은 칼로 굴 껍데기 틈을 벌린 다음 숯 향과 굴 향을 풍기며 탱탱한 굴을 입에 넣어 먹으면 바다의 짭조름한 맛이 어우러지는 겨울의 맛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서해의굴이나오는계절에찾아가본홍성의천수만 4


천수만에는 권역 커뮤니티센터도 만들어져 있습니다.
천수만 권역 시설로는 천수만 해상낚시체험공원, 천수만 상황 오토캠핑장, 속동갯벌체험관, 천수만 한울마루 커뮤니티센터 등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천수만 권역 커뮤니티센터 옆으로 한참 기반공사가 진행 중에 있었습니다.
 
서해의굴이나오는계절에찾아가본홍성의천수만 5

이날 석화가 망에 가득 담겨서 겨울 먹거리를 찾아오는 사람들을 위해 트럭에 실리고 있었습니다.
남해안 굴은 크고 시원하지만 서해안 굴은 작아도 맛이 진하고 담백한 것이 특징입니다.
한국에서 굴 소믈리에라는 직업은 없지만 유럽에는 굴 소믈리에에 같은 직업군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서해의굴이나오는계절에찾아가본홍성의천수만 6


처음 굴을 보는 사람이나 맛본 사람들은 대체 이 맛이 무엇인지 처음에는 혼란스럽지만 한 번 맛을 들이면 겨울에 자연스럽게 생각나는 맛입니다. 

서해의굴이나오는계절에찾아가본홍성의천수만 7


이곳 천수만은 매년 겨울마다 철새들이 찾아오는 곳이기도 합니다.
철새들은 추운 시베리아에서 남쪽으로 날아가다가 천수만을 알아보고 내려앉아 쉬어가는 것은 과거 개그프로에서 나왔던 것처럼 잠시 천수만에 쉬었다 가봅니다. 

서해의굴이나오는계절에찾아가본홍성의천수만 8


홍성군에 자리한 천수만을 볼 수 있는 도로를 일주하다 보면 다양한 볼거리를 볼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를 상징하는 풍차도 있고 춥지만 앉아서 쉴 수 있는 벤치들도 있습니다. 

서해의굴이나오는계절에찾아가본홍성의천수만 9


만을 휘어 감아 도는 것 같은 느낌의 곡선의 끝에 빨간색의 등대가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홍성군의 천수만에는 바다로 튀어나와 있는 도로의 끝에는 어김없이 등대가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천수만의 자연생태가 잘 보존되어 계속 이 모습을 바라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서영love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서영love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