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비대면으로 만나는 2022년 해맞이

아산 신창면 학성 산성과 신창향교

2022.01.06(목) 15:19:55 | 유정민 (이메일주소:mm041@daum.net
               	mm041@daum.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2022년 임인년(壬寅年)을 '검은 호랑이의 해'라 하는데, 떠오른 해를 검은 호랑이가 삼키는 듯하다.
검은 호랑이는 예로부터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복을 가져오는 신성한 동물로 여겨졌다.
새해에는 220만 충남 도민 모두 이 기운으로 복(福) 한 아름 가득 안으시길 기원드린다. 


1

▲ 학교와 향교 

코로나19로 각종 해맞이 행사가 취소된 상황이지만, 아쉬움으로 새해가 오기 전 비대면 해맞이를 나선다.
찾아간 곳은 아산시 신창향교 뒷산인 학성산이며, 신창초등학교에서 향교 옆을 지나 1km의 거리이다.
신창초등학교 초입에 주차장이 있고, 걸어서 약 25분이면 학성 산성이 있는 학성산 정상에 이른다.

1

▲ 신창향교 옆길 

여명으로 밝아진 숲길을 걷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다. 

1

▲ 숲길 

'낮은 산은 있어도 힘들지 않은 산은 없다.'라고, 아무리 동네 뒷산이라지만 가파른 경사에 숨이 차온다.

1

▲ 숲길  

상쾌한 아침에 만나는 시골 오솔길같이 편안한 길에 막혔던 가슴을 시원함으로 가득 채운다.


1

▲ 학성 산성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44호) 

25분 정도를 걸어오니 학성산이며, 그 정상을 둘러싸고 있는 학성 산성이 기다리고 있다.
백제시대에 축조한 것으로 보이며, 성벽은 약 500m 정도 일 것이라 추정한다.
과거 아산은 아산현, 온양군, 신창현으로 나뉘었는데, 신창현은 신창면, 선장면, 도고면을 지키는 중요한 곳으로 이 학성 산성이 그 역사를 함께 하였으리라!

1

▲ 아산 3·1운동 사적지 

그 역사의 현장은 후대에 1919년 3월 1일 아산지역 3·1운동 신창 학성산 봉화 만세 시위로 이어졌다.

1

▲ 학성 산성 위 

안전하게 정비된 산성 위는 생각보다 넓었고, 신창면 지역에서 해맞이 행사를 하는 곳이 될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1

▲ 일출 

신창면 읍내리 일대를 밝히며 떠오른 해를 검은 호랑이가 삼키려는 듯한 멋진 해맞이를 하게 되었다.

1

▲ 돌아가는 길 

좋은 기운 가득 받고 돌아가는 길에는 지난밤 내린 눈 위를 걸으며 '뽀드득' 소리를 듣는 즐거움도 함께한다.

1

▲ 신창현 역사 공원 

신창현 지역의 역사가 담긴 비석들을 모아 진열하였고, 그곳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작은 '신창현 역사 공원'을 지난다.

1

▲ 신창초등학교 정문 

다시 처음의 자리로 돌아왔다.

1

▲ 신창향교 

바뀐 것은 날이 밝아졌으며, 신창향교 뒤로 학성 산성이 짐작된다.

1

▲ 신창향교  

향교의 명륜당 뒤편이 보인다.


1

▲ 신창향교 (충청남도 기념물 제113호) 

신창향교는 조선 시대 관립 교육 기관으로, 명륜당, 동재, 서재와 내삼문을 지나 대성전이 있고, 이곳에 중국의 5성 2현과 우리나라 18현의 위폐를 모셨으며, 봄·가을 석전제를 지내고 있다.

1

▲ 명륜당 우측 중문 

이 중문을 통하여 신창향교 내부로 들어갈 수 있다.

1

▲ 명륜당 

전면의 명륜당 좌우로 동재와 서재가 위치하는 전형적인 향교의 구조를 따른다.

1

▲ 내삼문


ㅂ

▲ 대성전 

내삼문을 지나니 대성전이 자리하고 있다. 
물론 대성전 내부는 볼 수 없었지만, 향교 내부로 들어갈 수 있었음에 만족하며 돌아선다.

ㅂ

▲ 올라가는 길 

신창향교 명륜당 중문 앞에는 향교 담을 따라 학성산에 오를 수 있도록 안내하는 이정표가 있으며, 2시간 전 여명에 의지하여 길을 오르던 생각이 떠오른다.

1

▲ 홍살문 

향교에서 200m 정도 떨어진 곳에 세워진 홍살문 속으로 신창향교가 아른하다.
학성 산성과 신창향교를 '비대면 해맞이' 장소로 선택하였기에, 신창현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역사 현장을 두루 만나게 되었으며 마치 커다란 선물 꾸러미를 받은 것 같이 행복하였다.
짧은 시간에 여유롭게 돌아볼 수 있으니, 기회 되신다면 여러분도 그 선물 꾸러미 꼭 받아보시라 추천드린다. 


신창초등학교
 - 충남 아산시 신창면 읍내리 310


 

유정민님의 다른 기사 보기

[유정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