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대둔산충남도립공원 여름 야생화

대둔산 충남도립공원 7월말~8월초에 피우는 야생화들

2021.08.06(금) 23:50:45 | 松山 (이메일주소:5songsan@hanmail.net
               	5songsan@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에서 2021년 7월말에서 8월초에피는 야생화들
※ 야생화 특성상 보호종으로 지역 표기를 하지 못하는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타래난초, 하늘말나리, 장구밤나무, 원추리, 산수국, 물레나물, 골무꽃, 가는장구채, 소엽맹문동, 무릇, 파리풀, 누리장나무, 등골나물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1

■ 타래난초
꽃말 : 추억, 소녀 타래난초는 미종자목 >난초과 >타래난초속으로 분류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큰 근생엽으로 길이 5-20cm, 나비 3-10mm로서 주맥이 들어가고 밑부분이 짧은 초로되며 줄기잎은 피침형이고 예두이다.

꽃은 7-8월에 피고 분홍색이며 나선상으로 꼬인 이삭꽃차례에 작은 꽃이 다수 옆을 향해 달린다. 꽃차례는 길이 5-10cm, 지름 7-12mm이며 짧은 샘털이 있다. 포는 난상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4-8mm, 폭 2-2.5mm이다.

꽃받침조각은 피침형이며 길이 4-6mm로서 점점 좁아지고 꽃잎은 꽃받침보다 다소 짧으며 위꽃받침조각과 더불어 투구처럼 된다. 윗꽃받침은 선상피침형으로 길이 5-7mm이며 끝이 둔하고 옆꽃받침조각도 길이는 같으나 폭이 좁으며 꽃잎은 길이 5-7mm로서 끝이 둔하다.

입술모양꽃부리는 색이 연하고 거꿀달걀모양으로 길이 5-8mm로서 꽃받침보다 다소 길며 끝부분이 다소 뒤집어지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씨방은 대가 없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2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3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4

■ 하늘말나리(우산말나리)
하늘말나리는 나리꽃의 일종으로 꽃이 하늘을 보고 있으며, 잎이 나오는 모습은 말나리를 닮았다고 해서 하늘말나리라고 한다. 나리는 꽃이 어디를 향하는가에 따라 하늘을 보면 하늘나리, 땅을 보면 땅나리, 중간쯤에 비스듬히 있으면 중나리라고 한다. 하늘말나리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반그늘이고 부엽질이 많거나 모래 성분이 많은 토양에서 자라며, 줄기는 곧게 서며 거의 털이 없고, 키는 60~90㎝이다.

잎은 크게 돌려나는 잎이 줄기 중앙에 6~12개씩 달리고, 타원형으로 뾰족해진 끝과 점차적으로 좁아진 밑부분이 직접 원줄기에 달려 있다. 또한 길이 9㎝, 폭 2㎝의 작게 어긋나는 잎이 줄기 윗부분에 달린다. 하지만 이 잎은 위로 올라갈수록 더 작아진다. 꽃은 7~8월에 피는데 황적색 바탕에 자주색 반점이 많이 있고, 지름은 4㎝ 정도이다. 원줄기 끝과 곁가지 끝에 1~3개의 꽃이 위를 향해 달린다. 9~10월에 편평한 열매가 익는다.  꽃말은‘변치 않는 귀여움’‘순결’이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5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6

■ 장구밤나무
장구밤나무는 아욱목 >피나무과 >장구밤나무속으로 낙엽 활엽 관목이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달걀형이고 점첨두, 아심장저로 아랫부분에서 3개의 큰 맥이 발달하고, 길이와 폭이 각 4 ~ 12cm × 3 ~ 8cm로서 표면이 거칠고, 뒷면과 잎자루에 별모양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겹톱니가 있고 얕게 갈라진다. 잎자루 길이는 3 ~ 15mm로 별모양 털이 있다.

꽃은 암수한꽃이고 지름 1cm로 연한 노란색이며 6월 말 ~ 8월 초에 개화하고, 취산꽃차례 또는 우상모양 꽃차례로 5 ~ 8개씩 달리고, 꽃대 길이는 3 ~ 10mm이고, 꽃받침조각은 거꿀피침형 이며 길이 7 ~ 8mm로, 겉에 별모양 털이 있다. 열매는 핵과로 장구통모양이며 노란색 또는 황적색으로 털이 없고, 종자는 지름 6 ~ 12mm로  9월 초 ~ 10월 말에 성숙한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7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8

■ 원추리(넘나물)
잎은 밑에서 2줄로 마주나와 늘어서는데 길이 60~80cm, 나비 12~15mm의 선형으로서 끝이 둥글게 뒤로 젖혀지며 끝이 뾰족하다. 질은 다소 두껍고 단단하며 표면은 흰빛이 도는 녹색을 띤다.

꽃은 7~8월에 잎 사이에서 나온 긴 꽃줄기 끝에서 가지가 갈라져 백합 비슷하게 생긴 6~8개의 등황색 꽃이 총상 꽃차례를 이루며 달려 핀다. 꽃의 길이는 10~13cm, 통 부분의 길이는 1~2cm이다. 꽃턱잎은 선 모양의 댓잎피침형이고 길이 2~8cm, 작은 꽃자루는 길이 1~2cm이다. 꽃잎인 안쪽 꽃덮이 조각은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가 막질이며 위쪽에서 뒤로 젖혀진다. 6개인 수술은 통 부분 끝에 달리고 꽃잎보다 짧으며 꽃밥은 노란빛을 띠는 선형이다. 꽃은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시들며 계속 다른 꽃이 달린다.

한방으로 효능은 주로 비뇨기 질환을 다스린다.
관련질병: 간질, 강장보호, 대변불통, 대하증, 명목, 번갈, 번열, 변혈증, 불로장생, 붕루(혈붕), 사지구련, 산후허로, 소변불리, 소변불통, 소화불량, 수종, 신장결석, 영류, 오장보익, 위장염, 유방염, 유종, 유즙분비부전, 이뇨, 자궁외임신, 자양강장, 적탁, 젖몸살, 중독, 총명제, 출혈, 토혈, 황달, 소아질환, 번열등에 쓰인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9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10

■ 산수국
산수국은 장미목 >범의귀과 >수국속으로 낙엽활엽관목, 수형은 반구형이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며 끝이 꼬리처럼 긴 예첨두이고 밑부분이 원저 또는 예저이며 길이 5-15cm, 폭 2-10cm로서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고, 측맥과 뒷면 맥위에 털이 나 있다.

꽃은 7-8월에 당해에 자란 가지끝에 큰 편평꽃차례가 달리며 털이 있고 그 둘레에 있는 무성꽃은 지름 2-3cm이며 꽃받침조각은 꽃잎같고 3-5개이며 백홍벽색이거나 벽색이다. 양성의 꽃은 꽃받침조각이 작고 꽃잎과 함께 각각 5개이다.(수국은 전부 무성꽃) 수술은 5개이고 암술대와 더불어 길이 3-4mm이다. 암술은 1개이고 암술대는 3-4개이다. 열매는 9-10월에 익으며 소형의 거꿀달걀모양 삭과이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11

■ 물레나물
물레나물은 식물 >쌍자엽식물 이판화 >물레나물과(Hypericaceae)로 분류되는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지나 들의 풀밭에서 자란다. 모여 나는 원줄기는 곧추 자라고 높이 80~160cm 정도로 약간의 가지가 갈라지며 밑부분은 연한 갈색이고 윗부분은 녹색이다. 마주나는 잎은 잎자루가 없이 원줄기를 마주 싸고 있으며 길이 5~10cm, 너비 1~2cm 정도의 피침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6~7월에 가지 끝에 달리는 꽃은 황색 바탕에 붉은빛이 돈다. 암술대는 길이 6~8mm 정도이고 중앙까지 5개로 갈라진다. 삭과는 길이 12~18mm 정도의 난형이고 길이 1mm 정도의 종자에는 작은 그물망이 있고 한쪽에 능선이 있다.‘고추나물’에 비해 식물체와 꽃이 크고 5수성이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12

■ 골무꽃(대한신초, 大韓信草, 대도초, 大刀草)
골무꽃은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꿀풀목 >꿀풀과 >골무꽃속으로 분류된다
꿀풀과에 속하며 골무를 닮은 열매가 열리는 풀. 학명은 ‘Scutellaria indica’이다. 속명 ‘Scutellaria’는 라틴어로 ‘작은 접시’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열매가 접시를 닮아 붙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골무꽃의 이름은 꽃이 진 다음 열매를 감싸고 있는 꽃받침통의 모양이 바느질할 때 손가락에 끼우는 골무를 닮아 붙여졌다. 한방에서는 식물 전체를 ‘한신초’라 하며 약용한다. 피를 멈추게 하고 통증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크기는 20~40cm 정도로 자란다. 잎은 마주나기 하며 심장형 또는 원형이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7~8월에 보라색의 입술 모양으로 피는 꽃은 통꽃으로 꽃부리만 위아래 2갈래로 나누어졌는데 아래쪽이 더 넓고 앞으로 쑥 나와 있으며 진한 자주색 점들이 있다. 꽃에는 4개의 수술 가운데 2개가 길고, 2개는 짧아 꽃잎 안쪽에 있다. 열매는 흑색이고 길이 약 1mm로서 돌기가 촘촘하게 나있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13

■ 가는장구채
가는장구채는 중심자목 >석죽과 >끈끈이장구채속(장구채속)으로 분류되는 한해살이풀 이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엽병이 있고 길이 1.5~3cm, 폭 1~1.5cm로서 달걀모양이며 양끝이 좁고 특히 윗부분이 뾰족하며 기부는 줄기를 감싼다. 꽃은 7-8월에 피고 백색이며 원줄기와 가지 끝의 원뿔모양의 취산꽃차례에 많은 꽃이 달린다. 꽃자루는 가늘고 길며 꽃부리의 지름은 1.2cm내외이다. 꽃받침은 녹색이며 종형이고 5갈래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잎도 5개이고 길이 2mm정도로서 끝이 2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3개이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14

■ 소엽맥문동
소엽맥문동의 생약명은 맥문동(麥門冬)이며 백합과 여러해살이다.
잎은 뿌리줄기에서 모여나고 길이 10~35cm, 나비 2~4mm 안팎의 선형이다.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위쪽이 부드럽게 구부러져 길게 늘어진다.

꽃은 7월말에서 8월초에 15cm~30cm 정도의 꽃대로 연한 자주색 또는 흰색으로 피는데 꽃줄기 끝에서 총상 꽃차례를 이루며 10개 정도의 꽃이 밑을 향해 달린다.

꽃줄기는 길이 7~12cm이며 편평하고 예리한 능선이 있다. 작은 꽃자루는 길이 1~3cm이며 중앙 또는 꽃 밑에 마디가 있다.
꽃턱잎은 댓잎피침형이고 가장자리가 막질이다. 꽃부리는 지름 5mm 정도의 종 모양이다. 꽃잎과 수술은 각각 6개씩이며 꽃밥은 댓잎피침형이다. 열매는 10~11월에 둥근 장과가 달려 짙은 하늘색으로 익는다.

한방에서 효능은 주로 호흡기· 심장 질환을 다스리며, 소화기 계통 질환에도 효험이 있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15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16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17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18

■ 무릇
꽃말은 강한 자제력, 인내 (물구지, 야자고, 野茨菰, 전도초, 剪刀草, 흥거, 興渠) 무릇은 백합과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뿌리에서 봄과 가을 두 차례에 걸쳐 나오는데 보통 2개씩 마주난다. 잎몸은 길이 15~30cm, 나비 4~6mm의 선형으로서 끝이 뾰족한데 약간 두꺼우며 자줏빛을 띠는 풀빛이고 털이 없다. 봄에 나온 잎은 여름에 말라 버린다.

꽃은 7~9월에 연한 자주색의 육판화가 달려 피는데 길이 20~50cm 정도의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길이 4~7cm의 총상 꽃차례로 발달한다. 작은 꽃자루는 길이 5~12mm이다. 꽃턱잎은 길이 1~2mm이고 좁은 댓잎피침형이다. 6개인 꽃덮이 조각은 거꾸로 된 댓잎피침형으로서 옆으로 넓게 퍼지는데 연한 자주색이지만 뒷면은 색이 짙다. 수술은 6개인데 수술대는 가늘지만 밑 부분이 넓으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암술은 1개이다. 씨방은 타원형이며 잔털이 3줄로 돋는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19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20

■ 파리풀
파리풀은 통화식물목 >파리풀과 >파리풀속인 여러해살이 풀로 높이는 70cm 내외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엽병이 길고 박질(薄質)이며, 달걀모양 또는 삼각상 넓은 달걀모양이고 예두, 넓은 예저이며 길이 7-9cm, 나비 4-7cm로서 양면, 특히 맥 위에 털이 많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뿌리를 찧어 종이에 먹인 다음 파리를 잡기 때문에 파리풀이라 한다.

꽃은 7~9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이고 이삭꽃차례는 원줄기 끝과 가지 끝에 달리며 길이 10-20cm로서 소형의 순형화(脣形花)가 밑에서부터 위를 향해 달리지만 점차 옆을 향하고 열매가 달리면 완전히 밑을 향한다. 꽃받침은 통상 순형이며 5개의 능선이고 길이 3mm이지만 성숙하면 5-6mm?? 되며 뒤쪽 3개의 열편은 가시처럼 되어 다른 물체에 잘 붙고 까락은 길이 1.5mm이다. 꽃부리는 길이 5mm로서 순형이며 하순이 대형이고 2강수술이 있고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씨방은 1실이다.

뿌리의 전즙(煎汁)은 파리 살충제로 쓰인다. 전초(全草) 또는 근(根)을 老婆子針線(노파자침선)이라 하며 약용한다.①성분 : 해독, 살충의 효능이 있다. 疥瘡(개창), 黃水瘡(황수창-황색 즙이 나오는 瘡(창)), 瘡毒(창독)의 감염에 의한 發熱(발열)을 치료한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21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22

■ 누리장나무
누리장나무는 통화식물목 >마편초과 >누리장나무속으로 분류되는 낙엽 활엽관목으로 2m정도로 자라며 꽃은 7~8월에 개화한다. 꽃은 취산꽃차례로 나비 24cm로 새가지 끝에 달리고, 양성꽃이며 꽃부리는 지름 3cm로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긴 타원형이고 흰색이다.

꽃받침은 홍색이 돌고 5개로 깊게 갈라지며, 7월 중순 ~ 8월 중순에 개화한다. 열매는 핵과로 둥근 모양이며 지름 6 ~ 8mm로 푸른색으로 익으며 붉은색 꽃받침에 싸여있다가 밖으로 나출되며 9월 말 ~ 10월 중순에 성숙한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넓은 달걀형이고 점첨두, 예형 또는 절저이며 길이와 폭이 각 8~20cm×5~13cm로, 뒷면 맥위에 털이 있고 희미한 샘이 산생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큰 톱니가 있고, 잎자루 길이는 3 ~ 10cm로 털이 있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23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24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25

■ 등골나물
등골나물은 초롱꽃목 >국화과 >등골나물속으로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관화식물이다.
꽃은 7-10월에 피며 원줄기 끝의 편평꽃차례에 달리고 총포는 원통형이며 길이 5-6mm이고 낱꽃은 5개씩이며 비늘잎은 2줄로 배열되고 바깥 것이 훨씬 짧으며 원두이다.

등골나물 줄기 잎은 밑부분의 잎은 작으며 꽃이 필 때 쯤 되면 없어지고 중앙부의 큰 잎은 마주나기하며 엽병이 짧고 난상 긴 타원형 또는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길이 10-18cm, 나비 3-8cm로서 밑부분에 길이 1-2mm의 비교적 규칙적인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있고 뒷면에 선점이 있으며 잎맥은 6-7쌍으로서 위로 갈수록 길어지고 좁아진다.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26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27

대둔산충남도립공원여름야생화 28

   * 해설출처 : 우리주변식물생태도감.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松山님의 다른 기사 보기

[松山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jeongkeun.oh.1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