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당진 합덕 농촌테마공원에서 만난 농업기술의 가치

2021.03.22(월) 15:47:07 | 초지일관 (이메일주소:skdlem23@naver.com
               	skdlem23@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당진은 충청남도의 대표적인 농업의 도시입니다. 선사시대 유물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농업과 관련된 다양한 유물이 남아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당진합덕농촌테마공원에서만난농업기술의가치 1


당진합덕농촌테마공원에서만난농업기술의가치 2


합덕제는 농업을 상징하는 저수지로 이곳에는 농촌테마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여름이 되면 연꽃이 피는 곳으로 합덕성당도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오래되었지만 오랜 시간 유용했던 천문 관측기기가 재현되어 있습니다. 그 이전에 나왔지만 장영실로 알려진 혼천의, 간의, 양부일구와 같은 천문 관측기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당진합덕농촌테마공원에서만난농업기술의가치 3


농업에서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하늘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삼국시대부터 이는 수많은 기록으로 남겨져 있는데 국내나 국외 천문학자들에게 근거 문헌으로 활용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당진합덕농촌테마공원에서만난농업기술의가치 4

지금도 내리는 비를 마음대로 조정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데 과거에는 물관리가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당진합덕농촌테마공원에서만난농업기술의가치 5


이 기구는 바로 혼천의입니다. 장영실이 만들기 훨씬 이전인  삼국시대 후기에 만들어져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기기는 천구를 각의 단위로 측정하기 위해 등분된 환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혼천의는 기록상으로도 많은 제작과 중수가 있었음을 알 수 있으며 현대 천문학으로 넘어오기 이전까지 가장 표준이 되는 천체관측기구로 기술의 정수였다고 합니다. 

당진합덕농촌테마공원에서만난농업기술의가치 6


기술의 발전은 그 시대에 가장 필요한 분야에 집중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오랜 시간 농업사회를 살아왔던 역사에서 모든 기술은 농업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당진합덕농촌테마공원에서만난농업기술의가치 7
                                                                                                                                                      저 앞에 보이는 기구는 양부일구입니다. 하늘을 우러러보는(仰) 가마솥(釜) 모양에 비치는 해 그림자(日晷)로 때를 아는 시계라는 뜻의 앙부일구(仰釜日晷)는 우리나라 최초의 공중(公衆) 해시계입니다. 안쪽에 시각선(수직)과 절기선(수평)을 바둑판 모양으로 새기고, 북극을 가리키는 바늘을 꽂아, 이 바늘의 그림자가 가리키는 눈금에 따라 시간과 날짜를 알 수 있게 했다고 합니다. 


당진합덕농촌테마공원에서만난농업기술의가치 8


앙부일구는 현대 시각 체계와 비교해도 거의 오차(합리적인 수준에서)가 없으며, 절후(節候, 한 해를 스물넷으로 나눈 기후 표준), 방위(方位), 일출 및 일몰 시간, 방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당진합덕농촌테마공원에서만난농업기술의가치 9


강이 흐르고 합덕제가 있어서 예로부터 농업이 발달했던 곳으로 많은 면적이 농어촌 지역으로 자연환경을 이용한 문화 관광지들이 있는 곳입니다. 

당진합덕농촌테마공원에서만난농업기술의가치 10


가치는 계속 변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들어진 기술을 활용하여 살아가게 됩니다. 점점 필요한 기술은 바뀌고 부여된 가치의 비중도 달라지게 됩니다. 
 

초지일관님의 다른 기사 보기

[초지일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