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여름엔 기차 타고 충남 보령으로 떠나보자!

보령의 보석 웅천돌문화공원부터 서해를 대표하는 무창포해수욕장까지

2020.06.19(금) 17:42:25 | 보라공주 (이메일주소:eyeful3535@naver.com
               	eyeful3535@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아산역에서 기차를 타고 1시간 30여 분 달리면 보령 웅천역에 도착합니다. 장항선 철도역인 웅천역에는 새마을호 이하 모든 열차가 정차하는 곳으로 기차를 타고 여행하기 편한 곳입니다. 과거 석탄수송을 주업으로 했으며, 지명인 곰내에서 이름을 따서 웅천역이 되었습니다. 곰내라는 순우리말로 이름을 지었어도 좋았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1

웅천역에서 나와 웅천복지관 방향으로 내려와 약 3분 정도 걸으면 보령 웅천전통시장이 나옵니다. 역에서 멀지 않기도 하고 여행을 가면 꼭 전통시장을 들러 구경하는 게 버릇이 되었습니다. 특히 바다와 가까운 보령 웅천전통시장에는 뭘 팔고 있는지 무척 궁금해서 여행 계획을 세울 때부터 기대가 되었던 곳입니다.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2

보령 웅천전통시장은 상설시장과 전통 5일장의 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2와 7이 들어간 날짜에 장이 열리기 때문에 상설시장이 열리는 평소에는 한가한 시장의 모습입니다. 아직 5일장의 개념이 큰 주민들은 주로 전통 5일장이 열리는 날에 더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한가하지만 나름대로 전통시장의 매력은 느낄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닭을 닭장에 가두어 두고 파는 모습을 어디에서 볼 수 있을까요?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3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4

보령은 서해와 가까워서인지 유독 해산물이 눈에 많이 들어옵니다. 싱싱한 바지락을 보니 바지락칼국수가 먹고 싶어집니다. 전통시장에 오면 볼 수 있는 풍경 중 하나는 직접 캐다가 말린 나물을 파는 모습입니다. 어머님들이 그때만 나오는 나물을 부지런히 캐다가 삶고 말려서 팔다 보니 전통시장에서는 믿고 사 먹을 수 있습니다.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5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6

한가하게 보령 웅천전통시장을 돌아보며 보령의 맛을 눈으로 구경하다 보니 길가에 유독 많은 석재공장이 눈에 들어옵니다. 남포벼루와 보령오석의 생산지로 유명한 곳인 만큼 돌을 가공해 만든 멋진 석재 작품을 길가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검색해 보니 보령 웅천전통시장에서 20분 정도 떨어진 곳에 웅천돌문화공원이 있습니다. 걷거나 버스를 타도 약 20분 정도밖에 안 걸리는 길이라서 버스를 기다리기보다는 걷는 게 좋아 슬슬 걸으면서 석재 작품을 감상하며 웅천돌문화공원에 들러보았습니다.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7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8

석재 단지가 있는 화락산 중턱에 있는 웅천돌문화공원은 1만여 평의 규모로 석재문화전시관과 보령벼루관, 오석작품관 등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전시관은 볼 수 없었고, 야외전시장만 둘러보고 왔습니다.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9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10

아쉬움도 잠시 야외전시관에 여름을 알리는 샤스타데이지를 보니 금세 기분이 풀렸습니다. 살살 부는 바람을 맞으며 석조각 산책로를 따라 걷다 보면 작품 하나마다 돌을 다듬던 석공들의 노고가 느껴지는 듯합니다.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11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12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13

산책로를 따라 걷다 보니 화락산 정상으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760m만 오르면 정상이라 가보고 싶었지만 일행과 뜻이 맞지 않아 다음을 기약했습니다. 길을 따라가다 보면 전망대가 나옵니다. 꼭 화락산 정상을 가지 않아도 보령 웅천읍 시내가 시원스럽게 펼쳐져 보입니다. 큰 길을 따라 석재공장이 늘어서 있는 모습도 장관입니다.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14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15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16

보령 지역의 특징은 산과 바다를 모두 둘러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돌이 많은 산도 재미있고, 시원한 파도소리가 들리는 바다도 들를 수 있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곳입니다. 웅천돌문화공원에서 1시간 정도 버스를 타고 가면 서해안의 대표 바다인 무창포해수욕장을 만날 수 있습니다. 물때를 잘 만나서 썰물이 되면 바다 갈라짐 현상이 나타나 해수욕장 앞 석대도까지 잇는 길을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인근의 무창포타워에 오르면 무창포해수욕장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올라보면 좋을 듯합니다.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17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18

여름엔기차타고충남보령으로떠나보자 19

올여름 휴가지가 고민이라면 낭만적인 기차여행을 계획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기차를 타고 여행을 하면 운전하느라 힘들지도 않아도 되고, 창 너머 보이는 경치도 맘껏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산과 바다를 모두 만날 수 있는 충남 보령에서 기차여행의 참매력에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웅천역
-주소: 충남 보령시 웅천읍 장터6길 1

웅천전통시장
-주소: 충남 보령시 웅천읍 대창리 432-1번지 일대

웅천돌문화공원
-주소: 충남 보령시 웅천읍 구장터3길 102
-관람시간: 09:00~18:600(3월~10월), 09:00~17:00(11월~2월), 야외전시 24시간 연중무휴
-관람료: 무료
-휴관: 매주 월요일(공휴일인 경우 화요일), 명절연휴, 신정(1월 1일)

보령 무창포해수욕장
-주소: 충남 보령시 웅천읍 열린바다1길 10
-바다갈라짐 예보: http://www.khoa.go.kr/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

보라공주님의 다른 기사 보기

[보라공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