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충남 맞춤형 양념채소 연구로 상생 발전하는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

양념채소를 특화작목으로 개발하여 새로운 소득원 창출

2020.06.11(목) 23:51:57 | 보라공주 (이메일주소:eyeful3535@naver.com
               	eyeful3535@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1992년 농촌진흥원 태안백합시험장으로 시작하여, 2014년 12월 30일 충남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로 개편되었습니다. 양념채소란, 마늘·생강·건고추·달래·양파 등 한식에서는 빠질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충남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는 양념채소를 특화작목으로 개발하여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하고, 우량한 종자를 생산 보급하여 안정적인 생산을 확립하고자 개편된 곳입니다. 
 
충남맞춤형양념채소연구로상생발전하는농업기술원양념채소연구소 1
▲충남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

*조기 수확이 가능한 한지형 마늘 '춘산' 품종 육성
충남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에서는 2019년 중부 서해안에 적합하고, 조기 수확이 가능한 한지형 마늘 '춘산'이라는 품종을 육성하였습니다. 겨울이 따뜻한 남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추운 중부지방에 적응된 마늘 품종들을 한지형 마늘이라고 합니다. 기존 한지형 재래종보다 조기 수확이 가능하고, 수량이 높으며, 알린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충남맞춤형양념채소연구로상생발전하는농업기술원양념채소연구소 2
▲한지형 마늘 '춘산' 품종 육성
 
충남맞춤형양념채소연구로상생발전하는농업기술원양념채소연구소 3

*난지형 마늘 2중 투명비닐 피복으로 동해 피해 경감
기후 온난화의 영향으로 인해 중부지역에서도 휴면이 빠르며 발아도 빠르고, 조생종으로 알려진 난지형 마늘 재배면적이 급증하고 있지만 월동 피해로 인해 마늘 수량이 경감하고 있습니다. 2019년 충남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에서는 난지형 마늘의 월동기간 중 동해 피해율 급증을 고민하게 되면서, 12월 상순부터 이듬해 3월 중순까지 2중 투명 비닐 피복을 덮어 그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습니다.
 
2중으로 비닐을 덮음으로 해서 수분 공급과 초기 생육을 촉진시키고, 지온을 높혀 숙기를 3~4일 앞당길 수 있다고 합니다. 4월 중순 이후 지온이 상승하게 되면 비닐을 제거하거나 비닐 위에 흙을 3cm 정도 덮어줘 지온 상승을 막고 수분을 유지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2중 투명 비닐 피복으로 인해 9월 중순 파종은 56%, 10월 중순 파종은 47% 잎끝 고사율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는 마늘 수량 증대 효과로 소득 향상에 대한 기대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충남맞춤형양념채소연구로상생발전하는농업기술원양념채소연구소 4
▲난지형 마늘의 2중 투명 비닐 피복효과

*새로운 품종개량으로 생산성 증대와 품질향상
충남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 조직배양실에서는 백합과 파속에 속하는 채소인 마늘의 새로운 품종개량을 하고 있습니다. 식물의 잎이나 줄기, 뿌리 등의 일부분을 잘라서 그 표면을 살균한 후, 영양분이 들어 있는 시험관 내에서 무균 상태로 배양하고 새로운 식물체로 재생시켜 생산성 증대와 품질의 향상이 이루고 있습니다.

또, 깐마늘의 경우 갈변현상은 소비자에게 좋지 않은 이미지를 주어 판매량을 떨어뜨렸는데, 수확 후와 박피 전, 박피 후 황색도 변화를 연구하여 깐마늘 갈변 경감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양념채소의 대표적인 충남 마늘을 특성화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안정적인 생산체계를 마련하는 등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충남맞춤형양념채소연구로상생발전하는농업기술원양념채소연구소 5
 
충남맞춤형양념채소연구로상생발전하는농업기술원양념채소연구소 6
 
충남맞춤형양념채소연구로상생발전하는농업기술원양념채소연구소 7
 
*기후변화 및 FTA에 대응
충남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의 노력으로 인해 현재 충남 맞춤형 마늘 우량품종이 개발되어 지역 재래종 마늘 우량종구가 생산 및 보급되고 있습니다. 농가 현장에서 실용화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통해 기후변화 및 FTA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신설연구소의 연구시설 및 현장 중심의 협력을 강화하여 양념채소 산업의 지속적 발전과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충남맞춤형양념채소연구로상생발전하는농업기술원양념채소연구소 8

*충남 지역연합 공동브랜드 도입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마늘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늘 하면 6쪽 마늘이 가장 먼저 생각납니다. 독특한 맛과 향을 유지하고 저장성이 강해 전국적으로 충남 6쪽 마늘의 인지도는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홍보와 마케팅이 부족해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생산자와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서산, 태안지역 6쪽 마늘에 대한 지역연합 공동브랜드를 도입이 필요함을 파악하였습니다. 앞으로 공동브랜드에 대한 경영조직체를 만들어 도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차별화된 상품으로 충남 6쪽 마늘의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길 바랍니다.

충남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
-주소: 충청남도 태안군 남면 안면대로 1296-26(양잠리 1230-77)
-전화: 041-635-6432 
 

보라공주님의 다른 기사 보기

[보라공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