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태안군으로 관리 이전 앞둔 ‘유류피해극복기념관’… 남은 절차는

2021년부터 운영·관리 기관 충남도→태안군으로 변경… 직원 4명 정수승인 7월경 건의

2020.05.22(금) 10:25:19 | 주간태안신문 (이메일주소:east334@hanmail.net
               	east334@hanmail.net)

충남도가 운영?관리하고 있는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이 내년부터는 태안군으로 이관돼 운영 관리된다. 사진은 유류피해극복기념관.

▲ 충남도가 운영?관리하고 있는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이 내년부터는 태안군으로 이관돼 운영 관리된다. 사진은 유류피해극복기념관.


태안의 아픔과 희망이 공존하는 곳. 바로 기름유출사고의 중심지인 소원면 만리포해수욕장에 위치한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이다.

 

현재 충남도에서 관리, 운영하고 있는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이 내년부터 태안군으로 관리 이전된다.

7개월여 후면 태안군으로 관리, 이전되는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은 115억원의 국비가 투입돼 지난 2017년 9월 개관했으며, 충남도 해양수산국 서해안유류사고지원과에서 관리, 운영하고 있다. 6명의 해설사도 활동하며 유류피해로 인한 태안의 아픔과 함께 123만 자원봉사자들의 숭고한 희생정신까지 해설하며 기념관을 찾는 관광객들의 길라잡이가 되어 주고 있다.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은 개관에 앞선 지난 2017년 3월 충남도 정책조정회의에서 2020년까지 충남도에서 직영한 뒤 2021년 이후 태안군으로 이관 또는 민간위탁 등 운영주체 변경을 검토한 바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정광섭 의원이 대표발의 한 ‘충청남도 유류피해극복기념관 운영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충남도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의 2021년 태안군으로의 운영주체 이관을 위한 수순이 사실상 시작됐다.

해당 조례는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기념관의 운영사무를 지방자치단체와 공공 및 민간단체에게 위임·위탁할 수 있게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념관의 운영, 관리비 지원 근거도 마련됐다.
 
특히, 충남도가 태안군으로의 운영주체를 이관할 시에는 단서조항도 붙었는데 운영인원과 운영‧관리 예산지원이 그것이다. 이관을 앞둔 시점에서 유류피해극복기념관에 근무할 정규직원 4명에 대한 정수 조정이 선행 인수조건인데 올해 7월 경 기준인력조사 후 충남도와 행정안전부에 정수 승인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의 운영 관리 예산 또한 도비로 50% 지원하기로 협의함에 따라 도비 반영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인수를 앞두고 있는 태안군 해양산업과 관계자는 “충남도와 이관 관련한 협의 당시 기념관에 근무할 정규직원 4명에 대한 정수 조정 조건이 있어 태안군이 직영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충남도 직원의 정수와 같은 4명의 정규직원이 행안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면서 “운영은 군에서 직영하되 일부 프로그램에 따라 위탁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허베이사회적협동조합에 위탁할 계획은 없느냐는 질문에는 “허베이조합측과 협의된 건 없다”며 군의 직영 의지를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기념관에 대한 연간 운영비가 인건비를 포함해서 2억원이 조금 못되는데, 운영 관리비의 50%는 충남도에서 부담하고 나머지는 군에서 부담키로 했다”면서 “운영 관리비에는 하자생기면 유지보수비나 전기세 등 건물유지비가 다 포함된다”고도 했다.

향후 인수계획과 관련해서도 “12월에 한달 동안 같이 근무하고 내년 1월에 인수할 예정으로, (유류피해지원팀의) 근무처는 행정지원과와 협의를 해봐야 한다”면서 “행정안전부로부터 정수가 승인되면 팀을 따로 만들지는 협의를 해봐야한다”고 말했다.

군 행정지원과 관계자도 유류피해극복기념관과 관련한 정수에 대해 “7월경 기준인력 조사 시에 군에서 신청한 뒤 도에서 (정수) 올리면 행안부에서 정원승인해 준다”면서 “9~10월 정도 확정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정수가 승인되면 하반기에 군 정원과 관련한 조례를 바꿔서 내년 인사에 반영하는 순서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주간태안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주간태안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