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백제의 충혼을 느낄 수 있는 백제군사박물관

유학생과 함께한 논산 박물관 나들이

2019.03.02(토) 00:20:40 | 수운 (이메일주소:hayang27@hanmail.net
               	hayang27@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백제의 충혼이 담겨 는 계백장군상
▲ 백제의 충혼이 담겨 있는 계백장군 조형물

어느새 겨울이 지나고 3월이 되었습니다. 겨울답지 않은 포근한 날씨는 좋았지만 연일 미세먼지로 하늘이 뿌옇기만 해서 나들이하기가 부담스러웠는데요. 이제 꽃이 곧 꽃이 피기 시작할 테니 봄꽃 마중도 나가야겠습니다.

계백장군 조형물 앞에서
▲ 계백장군 조형물 앞에서

백제군사박물관에 가면 보통은 박물관의 전시관을 들르는 정도인데요. 계백장군 유적지는 박물관 외에도 충혼공원과 체험학습장, 산책로 등 아주 넓은 지역이랍니다. 두 달에 한 번 정도는 찾는 곳이지만 충혼공원 위에 우뚝 서 있는 계백장군 조형물까지 올라가서 인증샷을 찍는 건 쉽지 않은데요. 날씨가 좋으면 아래로 펼쳐진 탑정호의 정경도 훌륭합니다.

백제군사박물관 입구
▲ 백제군사박물관 입구

무료입장이 되면서 더욱 부담 없이 찾게 된 백제군사박물관입니다. 물론 과거에 관람료를 받을 때도 겨우 천 원이어서 가볍게 들를 수 있었죠. 입구의 백제 상징물 사진을 보면서 무령왕릉 벽돌 문양의 길을 들어서면 백제의 문화를 하나하나 볼 수 있습니다. 유학생들과 함께하면 늘 성벽 축조 모습에서 한참을 머물게 됩니다. 우리나라 사람이야 하나도 신기할 것도 없이 그냥 쓱 지나가기 일쑤지만 주로 외국 친구들과 찾게 되니 모든 것이 외국의 신기한 모습들인가 봅니다.

백제의 축성 장면 재현
▲ 백제의 축성 장면 재현

그리고 백제의 장수가 말에 올라 늠름하게 위용을 뽐내고 있는 곳은 인증샷 장소입니다. 아르메니아에서 온 하스믹 학생은 한국의 과거 군사 문화를 볼 수 있어서 아주 좋은 경험이었다고 합니다. 건양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세계 약 50개국에서 온 유학생들은 공부뿐만 아니라 논산과 백제를 알아 가면서 한국도 더 잘 이해해 가고 있답니다. 이미 황산벌 전투 재현이나 돈암서원 향시 등 논산의 많은 행사에 참여해서 '백제'라는 단어가 익숙합니다.

백제군사박물관 전시관의 백제 장군 앞에서
▲ 백제군사박물관 전시관의 백제 장군 앞에서

1층 전시관의 성곽에서 전투 장면도 느껴 보고, 2층 전시관으로 올라가면 백제의 무기 만드는 장면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기계 없이 대부분 손으로 하는 작업들인데요. 섬세한 공정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좋아하는 체험과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백제의 무기 만드는 모습 재현
▲ 백제의 무기 만드는 모습 재현

백제군사박물관 2층 전시관의 다양한 체험
▲ 백제군사박물관 2층 전시관의 다양한 체험

3전시관은 논산의 과거입니다. 논산을 대표하는 학자와 장군, 유적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 과거 황산벌 전투의 장소를 자세히 볼 수 있는데요. 한 나라의 운명을 마감하는 큰 전투가 있었던 곳이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고 생각하니 과거의 아픔이 전해져 오는 것 같습니다.

제3전시관 논산의 유적과 유명한 인물
▲ 제3전시관 논산의 유적과 유명한 인물

박물관을 나와서 바로 옆에 있는 호국관은 관람객들이 잘 모르는 곳입니다. 많은 관람객들이 그냥 지나치는 곳인데요. 이곳에 재미있는 4D 입체영상관이 있습니다. 저도 지난봄에 처음 보았는데요.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 백제군사박물관을 찾는다면 시간을 잘 맞추어 보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D영상관 안내
▲ 4D영상관 안내

4D 영상관 입구
▲ 4D 영상관 입구

호국관에 들어서면 우선 2층의 호국 전시관으로 향합니다. 전시물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짜임새 있게 구성된 전시관에서는 우리 조상들이 호국의지를 잘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알지 못했던 다양한 방법의 통신 기술도 볼 수 있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판옥선의 모습과 신기전, 비격진천뢰 등의 조선시대 무기도 볼 수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백제군사박물관 호국 전시관
▲ 백제군사박물관 호국 전시관

백제군사박물관 호국 전시관
▲ 백제군사박물관 호국 전시관

호국관 1층 4D 영상관 앞에는 승마체험이나 포토존 등이 있어서 영화를 기다리는 동안 재미있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승마체험을 좋아하는데요. 한 번 타 보니 제법 실감이 납니다.

호국관 승마체험
▲ 호국관 승마체험

호국관 백제 장군 포토존
▲ 호국관 백제 장군 포토존

그리고 4D 영상은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13분 정도의 짧은 시간이지만 황산벌과 계백 영상은 감동을 주고, 이어진 풍선나라 요정라이드는 4D로 느낄 수 있는 짜릿함을 선사합니다. 마치 놀이기구를 타는 것처럼 신나게 소리를 지르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 같습니다.

백제군사박물관 4D 영상관
▲ 백제군사박물관 4D 영상관

백제군사박물관

찾아가는 길 : 충남 논산시 부적면 충곡로 311-54
문의 전화 : 041-746-8431
관람 시간 : 09:00~18: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관람료 : 무료
4D영상 관람 - 6회 관람 10:30 11:30 13:30 14:30 15:30 16:30
홈페이지 http://www.nonsan.go.kr/museum/

 

수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수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