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자연 그대로'를 추구하는 홍성아이쿱

2016.02.28(일) 18:16:26 | 탱자시대 (이메일주소:soohwalove@hanmail.net
               	soohwalove@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홍성아이쿱 전경

▲ 홍성아이쿱 전경


여기는 어디!! 바로 2014년에 문을 연 홍성아이쿱이랍니다. 아마 지나가다 보신 분도 계실실텐데요 홍성아이쿱은 전체 아이쿱 중에서 지역의 친환경농업인들과 소비자의 노력으로 탄생된 상징적인 공간이랍니다. 타 지역에서도 홍성의 사례를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견학온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매력때문에 그런지 잠시 함께 구경해볼까요?
 

홍성아이쿱 판매장 입구

▲ 홍성아이쿱 판매장 입구

 

정육식당 “자연 그대로” 입구

▲ 정육식당 “자연 그대로” 입구


홍성아이쿱은 3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에는 아이쿱 물품들을 만날 수 있는 자연드림매장과 아이쿱 먹거리 재료로 만드는 정육식당 “자연 그대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육식당 “자연 그대로”에서는 홍성의 특산물인 한우를 이용한 요리를 비롯하여 육개장 등 식사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깔끔한 맛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밀베이커리 판매코너

▲ 우리밀베이커리 판매코너


매장에는 농산물을 비롯하여 여러 가공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조합원이 아닐 경우에도 물품 구입이 가능하며 조합원으로 가입할 경우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매장에서 가장 인기코너는 뭐니 뭐니 해도 즉석에서 구워지는 우리밀 베이커리 코너입니다. 사전 주문을 하면 맛볼 수 있는 피자도 있는데요. 저도 먹어봤는데 그 맛이 정말 일품이었습니다.
 

정육코너에 걸려있는 홍성지역 생산자들

▲ 정육코너에 걸려있는 홍성지역 생산자들


정육코너 역시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지역의 농민들이 생산한 정직한 축산물을 자부심을 갖고 판매하고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정육코너에서 취급하고 있는 축산물은 모두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 기른 것들로 철저한 인증검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가 되고 있었습니다. 홍성아이쿱을 통해 홍성의 축산물이 한층 품격이 높아지는 것 같아 무척이나 기분이 좋았죠
 

2층의 카페 모습

▲ 2층의 카페 모습

 

카페 내 소모임 공간

▲ 카페 내 소모임 공간


2층에는 자연드림 카페와 사무실 그리고 다양한 만들기체험이 가능한 체험실이 있습니다. 공정무역 커피를 중심으로 다양한 유기농 차를 파는 자연드림카페 안에는 다양한 소모임이 이루어지는 공간도 따로 준비되어 있답니다. 
 

3층에 위치한 휴센터

▲ 3층에 위치한 휴센터


3층에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강당 공간과 함께 숙박을 해결할 수 있는 공간 역시 마련되어 있습니다. 현재 홍성아이쿱에서는 다양한 소모임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우쿨렐레 소모임 등 문화예술 활동에서부터 지역의 문제를 논의하는 모임까지 지역과 공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농산물을 판매하고 음식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지역의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키는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죠. 앞으로 더욱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축산물 판매를 촉진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로컬푸드 운동의 또 다른 긍정적인 형태로 지역에서 자리잡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탱자시대님의 다른 기사 보기

[탱자시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