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예산 산성리에서 화랑의 흔적을 만나다.

2016.02.26(금) 23:57:49 | 탱자시대 (이메일주소:soohwalove@hanmail.net
               	soohwalove@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 예산군에 위치한 화랑묘

▲ 충남 예산군에 위치한 화랑묘


다들 아시다시피 충남 지역은 백제의 근거지로 부여와 공주를 중심으로 많은 백제시대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해 드릴 이야기는 백제의 이야기가 아닌 신라의 이야기 인데요 예산군 산성리에 위치한 화랑묘에 대해 잠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화랑묘 안내판

▲ 화랑묘 안내판

 
화랑묘는 김유신 장군의 호국 정신을 되새기기 위해 1965년에 지어진 곳으로 김유신 장군의 위패를 모시고 일년에 두차례 제례를 올린다고 합니다. 이곳에 화랑묘가 세워진 이유는 바로 이곳이 나당전쟁을 펼쳤던 요충지였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삽교천과 당진항 등 내포지역을 통해 당의 군대가 들어오고 이에 대항하기 위해 신라에서 이곳에 병력을 주둔시켜 대항하였다고 합니다. 

  화랑묘로 올라가는 가파른 계단길

 ▲ 화랑묘로 올라가는 가파른 계단길

 

계단 끝에 놓여 있는 홍살문

▲ 계단 끝에 놓여 있는 홍살문

 

화랑묘 앞에서 바라본 예산 풍경

▲ 화랑묘 앞에서 바라본 예산 풍경

 

화랑묘에 올라서면 이곳이 왜 군사 요충지가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방을 훤히 볼 수 있는 지형적 이점이 바로 그것인데요 예산지역의 전체적인 움직임을 관측하기에 최적의 장소였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화랑묘 전경

▲ 화랑묘 전경

 

조카들과 함께 찾아간 화랑묘 앞에는 여러 비석들이 놓여 있었습니다. 한자 실력이 부족하여 조카들에게 많은 설명을 해주지는 못하였지만 집에 돌아와 화랑묘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며 알게된 사실들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니 아이들도 이곳에서 신라와 당이 결전을 벌였다는 사실을 알고 무척이나 신기해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화랑묘 앞에 설치된 비석들

▲ 화랑묘 앞에 설치된 비석들

 

화랑묘의 솟을대문

▲ 화랑묘의 솟을대문

 

사진에 있는 왼편 문에 커다란 자물쇠가 걸려 있어 문이 잠긴줄 알고 담장 너머로 고개를 기웃거리고 있었는데 갑자기 문이 열리는 소리에 놀라 고개를 돌렸습니다. 조카녀석이 가운데 문을 밀어서 안으로 들어가고 있었는데요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이 생각나면서 한편으로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던 제 모습이 생각나 조금은 머쓱해졌죠 

  예산산성리에서화랑의흔적을만나다 1

 
화랑묘 안에는 기단 위에 높이 솟아 있는 사당과 함께 관리동이 놓여져 있었습니다. 사당은 문이 열려 있었고 관리동은 폐허처럼 되어 있어 인적이 무척 드물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그나마 제초는 되어 있는 것을 보아 아해 손을 놓은 곳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죠 

  '공덕전'이라 적힌 화랑묘의 현판

 ▲ '공덕전'이라 적힌 화랑묘의 현판

이곳 공덕전은 김유신 장군의 위패를 모신 곳으로 매년 두차례 대제가 치뤄지지만 그 두번을 위한 공간이 아닌 수시로 사람들이 찾는 곳이 되었으면 합니다. 화랑묘는 통일신라 시대의 내포지역의 역사를 소개하는 중요한 스토리텔링 소재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관리가 절실한 화랑묘 공덕전

▲ 관리가 절실한 화랑묘 공덕전


화랑묘는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지역의 역사자원인 만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역사를 통해 우리는 한민족의 위대성과 자부심을 되새길 수 있으며 자라나는 청소년들은 이를 통해 올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화랑묘와 같이 작지만 소중한 우리 지역의 역사적 자원들이 소중하게 다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탱자시대님의 다른 기사 보기

[탱자시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