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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과 마음 나누는 진심 정치로 시민 신뢰 받는 정치인 되고싶어”

명명백백 도의원 공감하기맹정호 의원(교육위 부위원장, 아산2)

2015.11.10(화) 23:27:53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서산 인지초, 서령중, 서령고, 충남대 국어국문학과 졸업.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노무현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충남도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역임. 현재 충남도의회 의원(재선),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원,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서산 인지초, 서령중, 서령고, 충남대 국어국문학과 졸업.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노무현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충남도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역임. 현재 충남도의회 의원(재선),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원,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성실, 겸손, 합리적인 정치를 꿈꾸는 이가 있다. 도민을 마음과 마음으로 만나 이야기하는 그런 사람. 바로 충남도의회 맹정호 의원(서산1)이다. 맹 의원은 제9대 의회 때 최연소 의원으로 출발했다. 최연소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어서일지 몰라도 그는 항상 성실하고 겸손하며 합리적인 의정활동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10대 의회에 재선한 맹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 원내 대표를 역임할 만큼 리더십도 인정을 받았다. 행복한 변화가 있는 새로운 충남을 위해 언제나 발로 뛰는 맹 의원. ‘대화와 타협이 있는 민주적인 의회 운영’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맹 의원을 만나봤다.

▲좌우명과 좌우명으로 삼은 계기는?
-역지사지(易地思之)라는 말을 참 좋아한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조금만 생각한다면 모든 일에 실마리를 풀 수 있기 때문이다.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대립과 갈등은 오히려 소나무의 묵은 옹이처럼 더 단단해질 것이다.

상대의 편에서 상대를 인정하는 것, 이것만이 좌우 대립, 흑백 논리, 지역주의 등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고질적인 병폐를 해소할 수 있다.

의정활동의 가장 큰 보람은 석유화학 공단인 대산지역 환경안전망을 구축한 것이다. 대산지역 환경문제에 대해 주민, 기업, 행정기관 간 불신의 골은 깊었다. 그럼에도 이해 당사자들을 만나 설득하고 협조를 구해 대산지역환경협의회를 만들었다. 지금 협의회는 권위 있는 협치기구가 됐다. 역지사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 예이다.

내가 다수 의견일 때 소수의 의견을 어디까지 수용해야 하는가? 반대로 내가 소수 의견일 때 어디까지 내 주장을 내세울 것인가? 요즘 화두로 삼고 있는 고민이다.
 
▲10대 도의원으로서 꼭 이뤄보고 싶은 것은.
-의회가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섭단체를 비롯한 의원들 간의 소통이 중요하다. 다수당의 독주에 신뢰를 보내 줄 도민은 없다. 또 소수당이라고 해서 다수당 중심의 의회 운영에 조건 없는 반대만을 외쳐서도 안 된다.

의회에서 정당 간 갈등은 단지 의회 운영에 불편만 주는 게 아니다. 도민을 중심에 놓고 대화와 타협의 의회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

충남교육은 역대 교육감들의 불명예 퇴진으로 인해 도민의 신뢰가 바닥이었다. 김지철 교육감 체제 출범 1년이 다가오고 있다.

충남교육은 도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있는가? 핵심 쟁점이었던 천안지역 고교평준화가 일단락되면서 차츰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었다.

학생중심의 행복한 충남교육을 위해 고칠 것은 고치고, 바로 잡을 것은 바로 잡고, 부족한 것은 채우고, 덜어내야 할 것은 덜어내야 한다.
 
▲꼭 필요한 지역 현안사업은.

-서산을 먹여 살릴 자동차공장을 유치하는 것이 시급하다. 충남도와 서산시는 당진~대전 고속도로를 대산까지 연장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대산공단에서 1년에 납부하는 국세가 약 4조원, 반면 지방세는 국세의 1%인 400억원에 지나지 않는다. 고속도로 대산 연장은 어찌 보면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위한 정책이라고 할 수도 있다. 정부가 국가의 균형발전을 생각한다면 긍정적인 정책 결정이 필요하다.

서산의 경우 자동차산업을 집적화하여 육성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기아나 현대자동차그룹 차원의 완성차 공장을 유치해야 한다. 그래야 고용도 안정적으로 창출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수 있다. 모든 시민이 나서 완성차 공장을 유치하기 위한 캠페인도 필요하다.
 
▲도정의 문제점과 대안은.

-충청지역 인구가 호남을 넘어서면서 영·충·호 시대가 열렸다. 그러나 이는 단지 인구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대한민국을 이끌 리더십이 있는가? 이것이 핵심이다.

이 리더십은 특출한 개인일수도 있지만, 집단의 가치와 비전이 더 중요하다. 도민이 바라는 충청대망론은 충청을 넘어설 때 가능하다. 충청만의 가치, 충청만의 정체성, 충청만의 인물로는 불가능하다.

우리 시대에 필요한 ‘통합’ 리더십으로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정책과 과제들을 부단히 준비하고 인물을 키워야 한다. 우리 스스로 충청에 갇히고, 또는 충청에 가둔다면, 충청대망론은 먼 미래의 신기루일 뿐이다. 충청을 넘자. 충청을 충청에 가두지 말아야 한다.
 
▲앞으로의 각오는.
-지방자치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핵심은 주민자치이다. 하지만 현재의 지방자치는 선출된 사람, 특히 단체장의 자치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지방자치가 성숙하기 위해서는 지방 분권이 이루어져야 하고, 자치의 주인인 주민들의 행정참여가 확대되어야 한다. 지방자치의 주인은 단체장이나 의원이 아닌 시민이다.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 필요하다. 도로 뚫고, 다리 놓고, 건물 세우는 것이 발전인 시대는 지나가고 있다. 마을과 마을, 시민과 시민을 잇는 공동체가 지역발전의 잣대가 되어야 한다.

늘어나는 복지수요, 필요로 하는 일자리, 사람 사는 정이 넘치는 지역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 ‘이웃 사람이 좋아 살기 좋은 도시’, 이것이 그 도시의 경쟁력이 되어야 한다. 
●맹정호 의원 041-635-5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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