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먹거리

아침엔 날 잊지 마! 칠갑산 둥근마!

산속의 장어로 불리며 내달부터 본격 판매… 위장보호, 혈당저하 등 효능 탁월

2015.10.22(목) 15:26:19 | 청양군청 (이메일주소:qkfrmsl63@korea.kr
               	qkfrmsl63@korea.kr)

아침엔날잊지마칠갑산둥근마 1



뛰어난 자양강장 효능을 지니고 있어 산속의 장어라고도 불리는 마, 그중에서도 둥근마는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하며 맛이 고소한 것이 특징이다.

또 일반 마보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필수 3대 영양소 함유량이 높으며 소화촉진, 위장보호, 피부미용, 혈당저하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특히 위벽을 보호하는데 탁월한 성분인 뮤신(Mucin)이 다량 함유돼 있어 최고의 자연건강식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웰빙 붐을 타고 미용과 건강보조 식품으로 큰 각광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로 우유나 요거트, 견과류와 함께 갈아서 먹으면 고소한 맛이 좋고 조림이나 튀김 등 다양한 방법으로도 먹을 수 있다.

청양군은 지난 2012년부터 칠갑산 청정산야초산업의 일환으로 시험재배를 시작해 현재 8농가 3ha 면적의 둥근마 마을특화단지가 조성돼 있으며, 내달 초부터 ‘아침엔 날 잊지 마! 칠갑산 둥근마’라는 이름으로 1㎏ 8000원에 판매될 예정이다.

재배농업인 비봉면 한진희씨는 “둥근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노화를 방지하고 소화 기능을 좋게 하며 특히 면역력을 강화해 식욕이 없고 원기가 부족할 때 도움이 된다”며 “병충해가 거의 없어 재배가 쉽고 수확량이 다른 마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설명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청양의 청정자연과 일교차가 큰 지리적 특성에 세심한 관리가 병행돼 품질이 우수한 둥근마를 생산하고 있다”며 “지역특화단지로 육성해 대표 특산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양 청정 칠갑산 둥근마는 청양군농업기술센터(940-4771) 또는 재배농업인 (한진희 010-2325-6938)을 통해 구입 가능하다.
 
 

청양군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청양군청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