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피부트러블과 탈모치료에 좋다는 어성초 이야기

논산시 만목마을 두번째, 어성초 생산-가공-판매 서린어성초농원

2014.11.23(일) 15:03:20 | 대한독립만세 (이메일주소:lkdfldf33@hanmail.net
               	lkdfldf33@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산속의 정취가 살아있는 만목마을.
지난번에 만목마을의 대표생산 작물인 표고를 소개해 기사를 썼는데 오늘은 어성초 기사를 쓰고자 한다.
 
대둔산 자락에 위치한 전형적인 산촌마을. 가까운 거리에 대둔산 도립공원이 위치하고 있어 이곳을 들려 산나물을 산지 구입해가는 관광객이 많은데 만목의 표고와 더불어 요즘 뜨고 있는 약초가 바로 어성초(魚腥草)이다.
어성초는 피부트러블 예방과 아토피 치료, 탈모 예방에 큰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어성초라는 이름이 붙은 것부터 독특한 이유를 가지고 있다.
잎에서 생선 비린내가 난다고 하여 어성초(魚腥草)란 이름이 붙었다.
1945년 히로시마 원폭 투하로 히로시마 지역은 죽음의 땅으로 불릴 정도로 약 10여 년간 식물이 자랄 수 없었으나 원폭이 떨어지고 난 다음 해 유일하게 어성초가 자라나 일본에서는 제1상비약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리고 일전에 시청자들의 인기를 끌었던 MBC 월화드라마 ‘트라이앵글’이 있었다.
흥미진진한 스토리 전개뿐 아니라, 배우들의 의상과 작은 소품 하나까지도 매회 관심을 모았던 드라마인데 거기서 장동우 역의 임시완이 고된 직장생활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여주인공 성유진(지연)에게 ‘어성초 스킨’을 선물하는 장면이 방영됐다.

임시완은 화장품 가게로 들어가 성유진을 위해 화장품을 고르는데, 이때 해당 화장품 매장의 ‘어성초 제품군’이 화면에 비쳐졌다.
트러블로 상한 피부 상태 완화에 도움을 주는 어성초의 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텔레비전 방송 드라마에서 임시완이 고른 어성초 스킨 브랜드에 관한 관심이 온 국민들에게 전파되는 순간이었다.
 

만목마을의 서린어성초농원

▲ 만목마을의 서린어성초농원


만목마을에 가면 이 드라마에서 주목한 시기 훨씬 이전부터 어성초를 재배해 직접 가공 판매하고 있는 서린어성초농원을 만날 수 있다.
 

어성초 밭 풀 뽑기

▲ 어성초 밭 풀 뽑기


지난 봄, 서린어성초 농원에서 마을 어르신들이 어성초 밭에서 심고 기르는 장면이다.
 

어성초가 무성하게 자란 모습. 아낙들의 손놀림이 분주하다.

▲ 여름철 어성초가 무성하게 자란 모습. 아낙들의 손놀림이 분주하다.


청정 대둔산자락 아래 어성초가 이슬을 머금고 자라고 있다.

▲ 청정 대둔산자락 아래 어성초가 이슬을 머금고 자라고 있다.


어성초가 무성하게 자란 모습의 어성초 밭이다. 대둔산 산자락 아래 평화로운 만목마을 서린어성초농가의 1600평 밭에서 청정한 어성초가 아침이술 머금고 자란다.
 

지난 여름, 꽃 피운 어성초. 마치 고구마 꽃 같다.

▲ 지난 여름, 꽃 피운 어성초. 마치 고구마 꽃 같다.


어성초가 꽃을 피운 모습. 하얀 꽃이 마치 고구마 꽃 같은데 이파리조차 고구마 잎과 너무나 흡사하다.
 
무성하게 자란 어성초는 이파리를 따서 1차 가공을 마친 후 이제는 뿌리 수확을 하는데 그게 10월말 가을철이다.
 

가을철 어성초 뿌리 수확

▲ 가을철 어성초 뿌리 수확


두명의 아주머니가 너른 어성초 밭에서 뿌리를 수확중이다.
이미 서리를 맞아 어성초 잎은 다 지고 난 뒤 밭은 마치 아무것도 없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실제로는 저 밭 흙 아래에 어성초 뿌리가 들어있다.
 

피부트러블과탈모치료에좋다는어성초이야기 1


당귀처럼 하얀 어성초 뿌리를 캔 마을 주민이 뿌리를 한움큼 들어보여 주셨다.
 

당귀처럼 하얀 어성초 뿌리

▲ 당귀처럼 하얀 어성초 뿌리


이 뿌리를 가공해 환과 즙(파우치 팩)을 만들어 내게 된다.
 

서린어성초농원의 김홍식 대표

▲ 서린어성초농원의 김홍식 대표


김홍식 대표가 어성초의 효능에 대해 설명해 주시는 것을 들어보자.
 
“어성초는 항균과 살균, 소염작용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 예로부터 피부 트러블 치료로 사용된 원료라고 해요. 발랐을 때 아토피, 피부트러블, 여드름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은 이것을 써보신 분들의 한결같은 설명입니다. 어성초에 들어있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모세혈관을 넓히고 피를 맑게 해주어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는 것이죠. 중국과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체내 독성물질을 없애고 피부를 깨끗하게 하는 완벽한 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서린에서 만드는 어성초 환

▲ 서린에서 만드는 어성초 환


피부트러블과탈모치료에좋다는어성초이야기 2


서린어성초 파우치 팩

▲ 서린어성초 파우치 팩 포장항품


피부트러블과탈모치료에좋다는어성초이야기 3


서린어성초 티백 차 상품

▲ 서린어성초 티백 차 상품


서린어성초 말효 액기스 만드는 중

▲ 서린어성초 말효 액기스 만드는 중


김홍식 대표가 서린어성초농원에서 만드는 상품은 환과 파우치 팩으로 되어있는 즙, 그리고 차로 마실수 있는 제품인데 요즘은 발효식품이 대세여서 이렇게 어성초 발효액기스도 만든다.
 
어성초의 대표 효능은 헤어와 피부 분야인데 모든 제품들은 인공 방부제와 같은 합성 원료 사용을 최소화하고 자연유래원료를 사용한 저자극의 제품이라 한다.
특히 어성초 제품군의 경우 어성초 추출물과 감초추출물 등 스트레스를 받는 피부에 도움이 되는 원료를 사용하고, 인공향을 첨가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향으로 산뜻함을 바탕으로 마들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무리없이 사용할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요즘 대형마트와 인터넷에서는 어성초 티백, 샴푸, 비누, 헤어 토닉까지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바쁜 일상과 다이어트, 스트레스 등으로 영양과 호르몬의 불균형이 많이 발생하면서 아저씨들의 전유물이었던 탈모현상이 여성은 물론 젊은 층까지 흔하게 나타나며 현대인들을 고질병으로 자리 잡고 있는 요즘, 방송을 통해 많이 알려진 천연 발모제 어성초가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만목마을의 어성초가 피부트러블과 탈모로 인해 고민하는 분들에게 큰 효과를 주고 농가소득으로 직결됐으면 한다.
 
논산 서린어성초농원 연락처 : 김홍식 대표 010-8841-9844
 
 

대한독립만세님의 다른 기사 보기

[대한독립만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