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청국장의 변신은 ‘무죄’…맛도 건강도 일품

쌈장 2종과 스프레드, 비빔장 및 샐러드용 소스 개발

2013.11.17(일) 19:48:29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충남도 농업기술원에서 열린 제5회 충남농업축전(10월 31일~11월 2일) 행사장에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청국장 활용 제품의 시식회를 통해 소비자 기호도를 평가하고 있다.

▲ 충남도 농업기술원에서 열린 제5회 충남농업축전(10월 31일~11월 2일) 행사장에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청국장 활용 제품의 시식회를 통해 소비자 기호도를 평가하고 있다.
 

강소농 수익모델 연구 결실…연말부터 사업화 예정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전통 발효식품인 청국장을 다양한 식재료로 활용하는 방법을 발표했다.

청국장은 최근 다양한 연구를 통해 혈전 분해, 항(抗) 돌연변이, 항 고혈압 및 항암 효과를 지닌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밝혀져 있으나, 특유의 냄새로 인해 젊은 세대들이 기피하고 있다.

이에 농업기술원은 농산물 소비 촉진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지역의 농업인 장류(醬類) 가공업체와 함께 젊은 세대들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여 사업화하고 있다.

아울러 강소농(强小農) 수익모델 현장 실용화 연구 사업을 추진한 결과, 청국장 쌈장 2종과 스프레드, 비빔장 및 샐러드용 소스를 개발하였다.

이번에 개발된 제품들은 유통기한 설정과 포장방법 개선 등을 통해 대량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올 연말부터 사업화할 계획이다.

특히 청국장 쌈장 및 스프레드 등 5종을 개발, 시제품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 평가 결과 상품화에 대한 긍정적 평가도 받았다.

소비자 기호도 평가는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제5회 충남농업축전 관람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시제품 5종 모두 상품화했을 때 70% 이상의 구매 의사를 보였으며, 그중에서도 청국장 스프레드와 소스는 학생과 젊은 층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농업기술원 생활자원과 이진영(여·농촌지도사) 자원식품팀장은 “청국장 제품의 차별성을 높이고 다양성을 제고함으로써 전통 식문화 보급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업기술원 생활자원과 041-635-6185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도정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