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수확기 농기계 안전 주의보

콤바인·경운기 등 도로 주행시 교통법규 지켜야

2013.10.16(수) 11:24:54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수확기농기계안전주의보 1

 

수확철을 맞아 콤바인 등 농기계 사용이 많아짐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농업인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청된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밝힌 ‘농기계 안전사용 요령’에 따르면, 콤바인은 작업 전 제동·제어장치와 연료, 윤활유, 냉각수 등을 점검하고 작업 시에는 간편한 복장을 갖춰 입고 작업해야 한다.

특히 주행 시에는 급출발과 급회전을 하지 않도록 하고 연약하고 평탄하지 않은 폭이 좁은 농로에서는 서행 운전해야 하며 후진에서 후방 확인 등의 주의가 필요하다.

또 포장작업에서는 작업 전 짚 검불 등을 제거하고 수작업으로 볏단을 넣을 때에는 공급체인에 손이 딸려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된다.

운행 시에는 논두렁을 넘는 것은 가급적 피하되 꼭 넘어야 할 때에는 두렁의 높이를 반드시 확인하고, 두렁 정면으로 넘어가야 전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경운기와 트랙터 등 동력농기계는 사용 전후에 안전장치와 저속차량표시 등을 정비하고, 도로주행 시 교통법규를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또 브레이크 등과 같은 안전장치를 상시 정비해야 하고, 야간주행 시에는 반드시 등화장치를 점등하고 반사판을 부착해 눈에 쉽게 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행 시에는 운전자만 탑승하고, 트레일러에는 사람을 태워서는 안 되며 과속과 급회전을 해서는 안 된다. 대형 사고를 유발하는 음주운전이나 도로 역주행은 절대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농업기술원 윤용호 농산업기계팀장은 “동력 농기계는 한순간의 방심이 돌이킬 수 없는 사고를 낼 수 있으므로 특히 수확철에는 반드시 안전수칙을 지켜야한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원 교육정보과(예산) 041-635-6201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도정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