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약속은 지키고 소통도 잘하는 충남도

안희정 지사, 매니페스토 공약이행 및 정보 공개 평가에서 3년 연속 ‘1등’

2013.06.18(화) 11:27:16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안희정 지사가 도민에게 약속한 공약의 이행도에 대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평가 결과 전국 최우수 등급인 ‘SA’를 획득했다.

이로서 안 지사는 민선5기 취임 이후 3년 내내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지난 10일 발표된 민선 3차년도 평가결과 충남도는 전국 15개 시·도 중 유일하게 공약이행도, 주민소통, 웹소통 등 3개 분야에서 SA등급을 획득하여 종합평가 등급 ‘SA’를 받았다.

충남도는 앞서 2011년 3월에 실시된 민선5기 1차년도 평가에서는  서울시, 부산시, 경기도, 전북도, 경북도와 함께 ‘SA’등급을 획득하였다.

또 민선 2차년도인 2012년 8월 평가에서는 부산시, 대전시, 경기도, 경북도와 함께 SA등급을 획득하는 등 민선 5기 3년 내내 전국 최고 평가 등급을 획득하여 도민과의 약속을 신뢰로써 지키고 이행하는 도지사임을 공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평가 원인은 선거당시 공약을 전국 최초의 타운홀 미팅 방식인 ‘도민정상회의’에서 민주적인 방식으로 도민의 의견을 결집시켜 구체화 시킨 것이 1차 년도에 높은 점수를 받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공약이 확정된 후에도 막대한 재정투입과 적자운영이 불가피한 ‘도민축구단’을 안 지사가 직접 도민에게 양해를 구하고 과감히 공약에서 제외하는 결단을 내렸으며, 많은 인원과 예산이 투입되는 ‘복지콜센터 설립’도 전문가 자문을 통해 ‘충남형 복지거버넌스 구축’이라는 복지전달체계 구축사업으로 사업내용을 변경하는 등 낭비 요인을 최소화 하였다.

또한 공약 추진상황에 대해 매분기마다 주기적인 점검을 실시하여 사업이 부진한 추진부서에는 직무성과계약 평가시 페널티를 적용, 이행을 독려한 결과 공약의 이행률과 완료도가 다른 시·도보다 높았다.

공약 관리상황을 홈페이지(충남넷) 메인 코너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하여 도민 누구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불합리한 부분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대화형으로 운영하는 등 도민과 소통을 강화한 것이 2~3차년도에 ‘SA’등급을 획득할 수 있었던 것이다.

특히 전국 최초로 추진한 3농혁신위원회 설치, 도민이 예산투자 우선순위를 직접 결정하는 도민참여 예산제 도입, 도민참여형 감사제도인 충청남도감사위원회 설립 등과 셋째아이 이상 무상보육사업, 초중학교 무상급식사업, 통합재난상황실 구축 등은 전국으로 파급시킨 공약 사업이라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당진항을 대 중국 중심항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정부의 제3차 항만기본계획에 개발계획을 반영하였고, 상생산단 조성으로 사람중심의 경쟁력있는 산업단지 개발 등 지역균형개발 공약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음도 최우수 등급평가를 받는데 기여했다.

남궁 영 기획관리실장은 기자 브리핑을 통해 “도민과의 약속인 도지사 공약은 도정의 최우선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민선5기 공약을 실질적으로 마감하는 한 해로 남은 공약의 이행 완료를 위해 예산과 인력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남궁 실장은 또 지난 4월 발표된 도내 시장·군수 공약이행도 평가결과가 매우 부진하였던 것을 감안하여 8~9월중에 도와 시·군 합동워크숍을 개최하여 전문가 초청 교육을 실시하는 등 체계적인 공약관리를 통해 시장·군수 공약 평가 결과도 끌어 올리는 노력을 병행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혁신관리담당관실 041-635-3196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도정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