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농수산물 수출·식품산업 육성 힘 모은다

도, 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MOU…해외시장 개척 등 협력키로

2012.06.08(금) 16:37:16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8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업무협약.

▲8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업무협약.

충남도가 농수산물 수출 확대와 식품산업 육성 등을 위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손을 맞잡았다.


안희정 지사는 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재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과 업무협력 MOU를 체결했다.


MOU에 따르면, 양 기관은 상호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 도내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와 유통 개선, 식품산업 육성을 통한 농림축수산업 발전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구체적으로 양 기관은 ▲농수산식품 가공·유통·수출 등에 대한 실태 조사 및 정보 교류 ▲수출 유망품목 발굴 및 해외시장 개척 등 수출 확대를 위한 행정적 지원 등에 상호 협력한다.


또 ▲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관련 사업 정보교류 및 협력 ▲충남도의 해외 통상 주재관과 aT 해외지사간 협력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도는 FTA로 농식품 시장 개방이 가속화 되고, 농수산물 가공을 통한 식품산업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충남 농업의 새로운 활로를 찾고 도가 역점 추진 중인 3농혁신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안희정 지사는 “도시와 농어촌의 소득 격차가 커지고 있고, 농어촌 내 소득 양극화도 심화되고 있다”며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인력양성과 농식품 경쟁력 강화, 농어가 소득보전 등 농어촌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또 “세계식품시장은 10년 후 50%가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농식품 수출은 휴대폰보다 부가가치 창출 1.9배, 고용 창출은 1.3배 많다는 통계도 있다”며 수출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번 MOU는 농수산물 가공산업 육성과 수출 확대 체계 구축, 유통시스템 개선 등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한국농수산식품공사와 지난 2005년 업무협조 약정을 체결해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해 왔으나, 지난 1월 한국농수산식품공사가 식품산업으로 외연을 확대하고 공사 명칭을 바꿈에 따라 이번에 업무협력 MOU를 새롭게 체결하게 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안 지사와 김 사장 이외에도 구본권 충남농수산물수출협의회 회장과 화훼·임축산물·가공식품·수산식품 수출업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