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3농혁신, 도농교류 새장 연다

도농교류 활성화 사업 본격 추진

2012.04.17(화) 14:09:52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충남도는 도정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3농혁신?을 구체화하고 도시와 농촌의 상생발전을 위해 도농교류 활성화 사업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도는 이에따라 농어촌 체험관광 활성화사업, 귀농귀촌 확산 및 유치사업, 농어촌 응원운동사업의 일환으로 농어촌 체험관광 활성화에 28억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녹색체험마을 76개소, 농촌전통 테마마을 39개소를 육성한다.

또한 귀농·귀촌 확산을 위해서 道 농업기술원에 4개학과 60명을 규모로 하는 귀농대학과 귀농상담실 17개소를 각각 운영하고 귀농·귀촌 설명회와 귀농·귀촌 박람회 참여 등 올해 귀농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병행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농어촌 응원 운동과 관련해서는 1사·1촌 결연을 올해까지 1천쌍으로 확대하고 자매결연 선도마을 8개소를 추가로 육성키로 했다.

道에서는 지난해 말 13개 기관·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농어촌 응원운동 협약을 체결했고, 금년 2월 3농혁신대학 농촌체험관광과정을 별도로 운영, 체험마을 관계자 및 전문가들이 농촌체험관광의 미래발전방향에 대하여 함께 토론하는 등 도농교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고 있다.

이와함께 수도권 초중고 학생을 중심으로 코레일과 연계한 농촌체험관광 프로그램과 대도시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귀농귀촌 프로그램 을 확대 운영계획이며 대기업의 농어촌응원운동 참여도 적극 이끌어 내어 기업내 지역 농산물 사용 등을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道에서는 이러한 사업들을 활발히 추진하여 올해 체험관광객 유치목표를 지난해 82만명에서 올해 100만명 목표로 확대하여 이에따른 체험관광을 통한 매출액이 11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道는 주5일제의 전면 시행과 기차여행의 즐거움을 농촌체험관광과 연계하여 농촌지역경제 활성화 및 농촌의 가치인식 제고를 위하여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철도공사 대전충남본부, 한국농어촌공사 대전충남지역본부, 한국관광공사 충청권협력단, 농협중앙회 충남지역본부, (사)충남녹색체험마을협의회 등 6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도농상생발전 MOU 협약을 이달중 체결하고 이어 소비자단체, 기업체, 유관기관 등 16개 기관·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농어촌응원운동본부 발대식도 가질 계획이다.

道 관계자는 “도농상생발전 MOU 협약과 농어촌응원운동본부 발대식이 道 도농교류 활성화에 청량제 역할을 하면서 농어촌 지역경제 활성화에 물꼬를 틀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