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교육사회

학교회계직원 처우 대폭 개선

고용안정, 연봉인상, 수당 신설 등 근무여건과 임금체계 개선

2011.12.23(금) | 관리자 (이메일주소:
               	)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종성)은 일선 교육현장에서 근무하는 영양사, 조리원, 교무행정실무원, 과학실험실무원, 특수교육실무원 등 학교회계직원들의 처우를 대폭 개선하기 위해 근무여건 및 임금체계 개선계획을 수립ㆍ시행한다고 밝혔다.

학교회계직원들은 일선 학교에서 교육 및 행정업무 등을 지원하고 학교회계에서 보수를 지급받고 있는 비정규직으로 통상 “학교회계직원”이라 하며, 학교장이 채용하고 근로기준법 등 일반 노동법 적용을 받고 있다.

금번 처우 개선은 학교회계직원에 대한 교육감 공약사항을 이행하고, 교육가족 구성원으로서 일선 교육현장에서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있는 학교회계직원의 고용안정, 사기진작, 권익보호, 복지증진 등의 근무여건 개선과 연봉인상, 교통보조비외 6개 수당을 신설하는 내용의 임금체계 개선을 담고 있다.

구체적인 근무여건 개선 내용으로 불가피하게 경영상 해고되는 근로자들을 위하여 인력풀제를 도입ㆍ시행하고, 전임경력을 인정하는 고용안정 방안

직종 명칭과 호칭 개선, 교육감(장) 표창제도 신설, 현장체험연수 신설 및 사이버연수 기회를 부여하는 연수확대 등의 사기진작 방안

근로기준법 위반 소지를 예방하기 위한 상시적 지도ㆍ감독을 실시하는 권익보호 방안

그 동안 기본금액을 20만원 지급하던 맞춤형복지제도에 대하여 30만원까지 상향하여 근속금액 포함 연 31만원~40만원까지 지급하고, 학생임해수련원을 공무원과 동일하게 적용ㆍ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복지증진 방안 등을 담고 있다.

또한 임금체계 개선 방안으로 ▲전년대비 기본연봉을 공무원 임금 인상율(3.5% 예정)을 반영하는 연봉인상 ▲주5일 수업확대에 따른 275일 직종의 기존 연봉일수 유지 ▲급식실 종사자 연봉일수의 연차적 확대 ▲장기근무가산금의 5년 단위 지급기준을 2년 단위로 축소하여 최대 연 156만원까지 지급키로 한다는 내용이다.

아울러, 교통보조비 월 6만원 지급 등 가족수당, 자녀학비보조수당, 영유아보육수당, 기술업무수당, 특수업무수당 등 6개의 수당을 신설ㆍ지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근무여건 및 임금체계 개선계획에 따라 도내 5,624명의 학교회계직원들의 처우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종성 교육감은 학교회계직원의 처우 개선을 위하여 추가로 필요한 약 100억의 예산을 2012년도 제1회 추경에 반영할 예정이라며, 일선 교육현장에 근무하는 학교회계직원들에게 교육가족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높이고 사기진작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리자님의 다른 기사 보기

[관리자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