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일본 왕 몸에 ‘한국인 피’ 흐른다?

백제 연구 ‘한우물’ 홍윤기 박사 ‘일본속의 백제’ 펴내

2008.11.05(수) | 전진식 (이메일주소:aaaa@chungnam.net
               	aaaa@chungnam.net)

  일본왕몸에한국인피흐른다 1  
38년 동안 일본 속 백제 문화유산을 연구해온 홍윤기(75·일본 센슈대) 박사가 또 하나의 백제 관련 서적을 펴내 눈길을 끌고 있다.

‘일본속의 백제’가 바로 그것으로, 홍 박사는 이번 저서에 일본 속에 산재한 백제 유물과 일본서기를 중심으로 한 백제 관련 문헌을 다양하게 담아냈다.
또 일본 곳곳 ‘백제(百濟)’라는 단어가 포함된 역과 학교, 교량, 간판 등을 사진과 함께 상세히 기술, 흥미를 더했다.

특히 일본 왕 아키히토(眀仁, 1989년 즉위)가 “내 몸에도 한국인의 피가 흐른다”고 발언한 ‘사건’에 대한 소개는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아키히토는 지난 2001년 12월 23일 68번째 생일을 맞아 연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말을 했으며, 홍 박사는 당시 이를 보도한 일본 신문들을 스크랩 해 책에 게재했다.

홍 박사는 한국외대 영어학과를 졸업한 뒤 일본 센슈대로 유학을 떠나 일본문학과 역사를 연구하면서 백제 문화유산에 관심을 갖기 시작, 문헌 수집과 유적 답사 등을 통해 상당한 역사적 사실을 밝혀왔다.

백제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점과 우경화된 일부 일본 학자들의 역사 왜곡을

  일본왕몸에한국인피흐른다 2  
홍윤기 박사
볼 때 가장 안타깝다고 말하는 홍 박사는 “이번에 낸 책은 지난 38년간 각고의 노력 끝에 산물이지만, 뒤돌아 보면 아직도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며 “미력하나마 백제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역사를 정립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백제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이 책을 일정량 구입, 공공기관과 학교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전진식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전진식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