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벼농사 병해충 방제위해 두팔 걷어

구제역 광역살포기로 벼농사 병해충 공동방제

2012.06.22(금) 14:05:02 | 청양군청 (이메일주소:qkfrmsl63@korea.kr
               	qkfrmsl63@korea.kr)

청양군은 2010~11년도 구제역 차단방역의 최일선에서 방역작업에 활용했던 광역살포기를 전염병 비 발생기간 동안 2010년도 구제역 발생지역인 정산지역(정산농협) 병해충 공동방제를 위해 활용키로 했다.

특히 올해는 104년만의 혹독한 가뭄으로 어느 때보다도 병해충발생이 우려되는바 광역살포기를 활용하여 고령화·부녀화로 영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에 단비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더욱이 농약 사용량 정량살포로 농약 중독예방 효과와 농약빈병의 무단방치 등 환경오염 예방효과는 물론 지역주민 농가소득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병해충 공동방제에 투입되는 광역살포기 탱크용량인 2,000ℓ를 20분에 살포할 수 있으며 최대 살포거리 140m로 급수시간을 감안하면 1시간 이내에 3ha(9,000평)이상을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무엇보다 1ha를 기준으로 개인이 방제했을 경우 농약대와 인건비를 포함 30만원정도 소요되는 반면 광역살포기로 공동방제할 경우 14만원 정도로 거의 50%이하의 절감할 수 있어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군 관계자는 “이번에 투입된 광역살포기가 악성전염병 비 발생 기간 중 벼농사 병해충방제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인근지역 질병 발생 시 즉시 군에 반납되어 본연의 방역업무에 사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양군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청양군청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