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 소통마당
  • 통통충남
  • 여행

여행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K-유교, 세대를 잇다'

K-유교로 세대를 잇는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위치
    충남 논산시 노성면 병사리 98-6
  • 등록일자
    2024.09.08(일) 01:53:47
  • 담당자
    수운/hayang27@hanmail.net
  • 새롭게 지정된 논산 11경 중에서 마지막 11경으로 지정된 곳은 논산시 노성면 종학당과 한국유교문화진흥원입니다. 종학당은 파평 윤씨 집안 교육의 장소라는 본래의 의미 외에도 건축물과 주변 배경이 아름다워 늘 탐방객을 불러 모으는 곳입니다. 종학당 근처에 있는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2022년 문을 열고 'K-유교' 진흥에 힘쓰고 있는 곳입니다.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은 유학의 의미를 알고 현대에 계승하자는 의미로 그 주제 또한 'K-유교, 세대를 잇다'입니다. 유학은 우리가 평소에 따분하다고 생각했던 과거의 학문인데요. 따로따로 알고 있던 유학이나 서원, 향교 등 유교와 관련된 콘텐츠를 이해하고 현대에 이들이 갖는 의미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이 열리는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유교문화를 알리는 자리이다 보니 축제 부스도 남다른 데가 있습니다. 기와지붕 모양으로 만들어서인지 멀리서 보면 기와집이 나란히 있는 듯합니다. 유학을 알리는 자리이다 보니 '충, 효, 예' 등 전통적인 요소가 많고 다소 정적인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거리에 흘러나오는 음악 또한 전통음악이 주를 이룹니다.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행사를 진행하는 분들도 한복을 입고 계신 분이 많아서 소담스러움이 느껴지는데요. 여러 체험 부스 중에서 가훈을 써 주는 부스가 인기가 많습니다. 연산면의 양지서당 훈장님은 한 글자씩 정성껏 가훈을 쓰시고 붉은색 낙관까지 찍어 주십니다.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가훈 쓰기


    한국유교문화진흥원 건물에 들어서니 다양한 전시회가 반깁니다. 먼저 가족 사랑 사진 기획전을 관람했습니다. 유교의 의미 중에서 현대에 가장 되살릴 만한 것이 가족 간의 유대감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가족의 모습을 찍은 사진은 보면서도 흐뭇한 미소가 지어집니다.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가족사랑 사진 기획전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가족사랑 사진 기획전


    다음은 충남 향교전입니다. 논산에는 연산면, 노성면, 은진면에 향교가 있습니다. 향교는 조선시대 국립 지방 교육기관으로 성현을 모신 대성전과 학습 공간인 명륜당, 기숙사인 동재와 서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894년 갑오개혁 때 과거제도가 폐지되면서 학문의 기능이 상실되었습니다. 지역에 있지만 사실 들어가 본 적이 거의 없어서 자세한 설명을 몰랐는데, 이곳에서 공자의 초상화도 보고 향교에 대해서도 잘 알게 되었습니다.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충남향교전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충남향교전(공부자 초상화)


    또 하나의 전시회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국의 서원' 사진전입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한국의 서원들을 찍은 사진인데요. 그윽한 한옥의 정취가 느껴집니다. 논산의 돈암서원도 세계문화유산에 이름을 올리게 되어 지역에서 의미 있는 문화유산이 되었습니다.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한국의 서원 사진전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한국의 서원 사진전


    커피숍 '사랑' 앞에는 효자 고기 을문이 전설과 함께 실제 을문이를 볼 수 있습니다. 가야곡면에서 전해오는 효자 고기 이야기는 유학에서 중시하는 '효'에 얽힌 대표적인 이야기인데요. 공주 국고개 전설의 주인공 '이복'이나 조선 후기 동국신속삼강행실도의 주인공 '이보'의 이야기는 효가 얼마나 중요한 덕목인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효자 고기 을문이 이야기


    1층으로 내려가는 계단 이름은 '이음마루'입니다. 이곳에 앉아서 책을 보는 모습이 너무 예쁘겠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오늘 처음으로 계단에 사람이 앉아 있는 것을 봤습니다. 밖이 덥다 보니 건물 안에서 더위를 식히고 있는데요. 한옥 건물 곳곳이 쉼터로 활용되고 있네요.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이음마루


    1층 특별 전시관에서는 개원 1주년 특별전이 열리고 있는데요. 제목은 '당신은 어떻게 보여지길 원하는가'입니다. 충남의 대표적인 유학자들을 소개하고 있고, 그중에서도 고려 말 충신이었던 목은 이색의 초상화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진

    한국유교문화진흥원 1주년 기념 전시회


    사진

    한국유교문화진흥원 1주년 기념 전시회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의 1층은 도서관(Library) + 기록관(Archives) + 박물관(Museum)의 기능을 가진 복합문화공간 ‘라키비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처음 보면 분위기에 압도되어 감탄이 절로 나오는 곳인데요. 자유롭게 도서관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휴식도 취할 수 있는 곳입니다.


    사진

    한국유교문화진흥원 - 라키비움


    사진

    한국유교문화진흥원 - 라키비움


    창밖의 풍경을 보며 편하게 쉴 수도 있고, 개다리소반을 사이에 두고 차를 마실 수도 있어서 제가 좋아하는 공간입니다.


    사진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사진

    한국유교문화진흥원


    본관을 나오면 한옥 여러 채가 보이는데요. 이곳은 연수를 하는 분들을 위한 숙소라고 합니다. 축전 기간 동안 한국의 전통 다도 문화 체험장으로 이용이 됩니다.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다도, 다식 체험


    다도 체험 소반이 정갈하게 차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한옥에서는 다식 문화를 볼 수 있는데요. 대장금에서 본 수라간 상궁 복장을 하신 분들이 한국의 다식을 소개해 줍니다.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다도, 다식 체험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다도, 다식 체험


    야외에는 활쏘기 체험도 할 수 있고, 파라솔이 많아서 쉴 수도 있습니다.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길은 소나무 숲속의 작은 길을 걸었습니다. 잘 정비된 솔숲은 바람 소리도 잔잔하고, 솔향도 흐뭇합니다.


    사진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 야외 활 체험


    사진

    한국유교문화진흥원 - 야외 솔숲길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은 유교 문화를 주제로 한 축제로는 지역에서 처음 열렸는데요.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서 예상외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내년에도 더 풍성한 볼거리로 많은 관람객이 찾길 기대해 봅니다.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종학길 10

    ○ 문의 전화 : 041-980-3500

    ○ 이용 시간 : [3월~10월] - 09:30 ~ 17:30 ※ 17:00까지 입장 가능

                     [11월~2월] - 10:00 ~ 17:00 ※ 16:30까지 입장 가능

    ○ 홈페이지 : 한국유교문화진흥원 (ikcc.or.kr)

    ○ 취재일 : 



    수운님의 다른 기사 보기 다른 기사 보기
    수운님의 최근기사
OPEN,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기사는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담당부서 : 공보관
문의전화 : 041-635-2053

* 본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으며,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 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