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2011년 10월 24일 환경녹지국 기자브리핑

2011.10.24(월) 15:42:00인디고블루(all@korea.kr)

2011년 10월 24일 환경녹지국 기자브리핑 환경녹지국 업무개선을 위한 「지표로 보는 충남의 환경·녹지 이모저모」 책자발간 충남도 환경녹지국이 출범(11.1.3) 10개월만에 환경상태와 산림녹지 실태에 대한 지표를 분석하여 업무개선을 위한 「지표로 보는 충남의 환경녹지 이모저모」 책자를 발간하여 배포하였다. 이번에 발간된 책자의 주요내용은 ▲환경정책 ▲환경관리 ▲수질관리 ▲산림녹지 분야로 구분하여, 전국의 16개 시·도와 도내 16개 시·군의 통계와 자료를 기초로 4개분야, 46개 지표를 선정하여 환경의 질(상태)과 산림녹지분야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편집하였다. 그동안, 환경녹지국에서는 업무분야별로 지표담당자를 선정하여 통계자료를 파악하여 분석한 후 관련부서와의 합동토론회, 환경단체의견수렴, 정책자문위원회 환경분과 자문 등을 거쳐 지표를 분석한 결과, 상위수준이 52%(24개), 보통수준이 15%(7개), 하위수준이 33%(15개)로 충남의 환경녹지실태는 중상위 수준으로 측정됐다. 이 책자는 지표분석을 통하여, ▲환경정책(8개 지표)은 기후변화 적응 등 정책적 접근노력이 필요하고, ▲환경관리(18개지표)는 대기·수질환경 등 환경기준치 이하로 양호한 편이나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 생활폐기물 감량화, 상하수도 보급률 확대를 위한 시설확충 노력이 절실 ▲산림녹지(12개 지표)는 효율적 산림자원의 관리, 산불 및 산림병해충 예방, 산지전용의 합리화 방안제시 등 현위치와 문제점, 여건 및 전망, 세부개선방안 및 전략과제를 지표별로 제시하는 등 충남의 환경녹지 실태를 꼼꼼히 살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구삼회 충남도 환경녹지국장은, 이번에 발간한 책자는 환경녹지국 출범 후 처음으로 우리도의 환경상태와 산림녹지를 한눈으로 볼 수 있도록 지표분석 실무팀을 구성하여 46명의 공무원들이 5개월동안 편집·수정보완·의견수렴 등을 거쳐 책자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환경녹지국에서는 정책실명제를 도입하여 지표분석 자료를 D/B화하고 꾸준히 업무실태를 개선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에 설명하고, 전국 16개 시도와 도본청 실과, 16개 시군 환경, 산림녹지부서에 책자를 배포하여 업무개선에 활용토록 하였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09-20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