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손 모내기 해보셨나요?"

아산 전통 손 모내기 체험행사 (제1회 신정호 아트밸리 에코 농(農) 파크 페스티벌)

2023.05.30(화) 11:15:14 | 안개비 (이메일주소:hae041@naver.com
               	hae041@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quot손모내기해보셨나요quot 1


"손 모내기 해보셨나요?"


1

▲ 도시농업축제


1

▲ 전통 손 모내기 체헙행사


2주 전부터 아산시 곳곳에 게시된 현수막 2장을 무심코 지나쳤었는데요,
두 행사가 같은 시기, 인근 장소에서 농업에 관한 주제로 열린다고 하니 일반인들이 보기에 헷갈릴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래서 아산시 농업기술센터로 문의를 하였더니, 그 답을 얻을 수 있었네요.

 

1

▲ 도시농업축제


두 행사 모두 아산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주최하는데, 주관 부서가 다른 행사이며, 동 시기에 행사가 진행되는 것은 농사를 짓는 시기 중 모내기 철이 가장 농업을 잘 알릴 수 있는 때라는 결론에 이르렀답니다.

제1회 아트밸리 아산 도시농업축제는 신정호 잔디 광장에서 진행되며,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으로 참가할 수 있고요,

 

1

▲ 전통 손 모내기 체험행사


제1회 신정호 아트밸리 에코 농(農) 파크 페스티벌
은 신정호 연꽃 단지 일원(기산동 79-1)에서 진행한다고 하니, 같은 날 두 곳의 축제를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오늘 소개하려는 행사는 '전통 손 모내기 체험 행사'이며,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

1

▲ 전통 손 모내기 체험행사


잊혀 가는 우리의 전통 농경의례 복원과 보존, 계승을 위하여 제1회 신정호 아트밸리 에코 농(農) 파크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하는데요,
친환경 생태농업과 전통 농경문화 체험(손 모내기)이 어우러지는 의미 있는 축제입니다.
아산시 농업기술센터 주최로 농업중앙회 아산시 지부에서 주관하는 행사인데요,
같은 시기에 열리는 도시농업축제와는 다른 진행이지만, 농업의 의미를 생각한다면 같은 행사로 생각하시고, 신나게 즐기고 참여하면 좋을 듯합니다.

1

▲ 행사 일정


행사 일정과 오시는 길은 위 사진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축제의 흥을 돋우기 위한 길놀이와 기놀이를 시작으로 전통 써레질 및 모찌기가 시연되며. 여러 공연이 이어지고, 직접 손 모내기를 할 수 있는 체험이 진행된다고 하네요.  

그럼, 비 내리는 지난 주말 찾아가 본 행사장의 모습을 전해드립니다.  

1

▲ 바람이 좋은 날에


오시는 길에 나와 있는 느티나무 쉼터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도보로 천천히 이동하였습니다.

 

1

▲ 연 잎


아직 꽃봉오리를 올리지는 않았지만, 빗물을 담고 바람에 흔들리며 떨구기를 반복하는 연잎의 초록에 잠시 빠져들며 걸음을 옮기자,

1

 ▲ 신정호 연꽃 단지


이내 신정호 연꽃 단지에 이르렀네요.
꽃봉오리를 올리려 준비하는 연이 가득함에 지난해 연꽃 나들이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1

▲ 손 모내기 체험 행사장


연꽃 단지에서 체험 행사를 한다고 했으니, 그 장소를 찾아야 하는데...
이리저리 둘러보니 연꽃 단지 둘레길 중간 뒤편을 행사장이 있더군요. 
행사 당일에는 안내가 될 것이니 걱정은 접어 두세요~!

1

▲ 행사장


연꽃 단지 옆으로 난 자갈 깔린 길을 따라 뒤편 논으로 향하니,
행사를 위한 무대가 설치될 장소가 나오며, 모내기 후 씻을 수 있는 수도도 설치되어 있더군요.
이 행사장 바로 앞과 옆으로 손 모내기를 체험할 수 있는 논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그런데, 손 모내기할 모는 어디에 있을까요?

1

▲ 모


행사장 바로 앞에서 모를 찾을 수 있었는데, 지난 4월 21일 물 못자리를 설치하고, '직파'라는 직접 씨를 뿌리는 전통 방식을 통해 자라고 있는 모가 건강하게 시민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1

▲ 써레질


모를 심기 위해 논에 물을 대고, 써레질을 통해 논바닥을 골고루 펴주는 작업을 하는데, 이제 우리네 논에서는 소가 끄는 써레질 및 전통 방식을 찾기가 어려워졌답니다.

아산 시장은 행사를 준비하면서 "벼농사는 우리 주식인 쌀을 생산하는 것을 넘어, 문화·역사적 가치가 큰 유산이며, 이번 행사는 친환경 생태농업과 전통 농경문화 체험이 어우러지는 의미 있는 축제가 되어야 한다"라고 하였고, "이번 행사를 계기로 지역 전통 농경의례 복원과 보존·계승 방안도 검토하자"라고 제안했다 전합니다.
또한, 이 행사는 가을 무동력 벼 베기를 체험하는 '가을걷이 축제'로 이어질 예정이라고 하네요.


1

▲ 전통 방식으로 자란 모


이번 행사를 통하여 우리 자녀뿐이 아닌 우리들도 잊혀 가는 농경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여겨지며, 친환경을 생각하고 실천하는 계기로 이어졌으면 하는 마음을 전합니다.
이번 주, 가족과 함께 행사에 참여하시어 초록의 세상을 경험해 보신다면 참 좋겠습니다.

"엄마~, 내가 심은 아기 모가 이렇게 노래졌어요~!"


☞ 제1회 신정호 아트밸리 에코 농(農) 파크 페스티벌
 - 일시 : 2023.6.2(금) ~6.3(토) / 10:00~14:00
 - 장소 : 신정호 연꽃 단지 일원(아산시 기산동 79-1)

☞ 제1회 아트밸리 아산 도시농업축제
 - 일시 : 2023.6.2(금)~6.4(일)
 - 장소 : 신정호 아트밸리 잔디광장

<상기 포스터는 아산시 농업기술센터에서 가져왔습니다.>

 

안개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안개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