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백제 우아미를 느껴볼 수 있는 부여 정림사지

옛 문화와 역사를 아울러 볼 수 있는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

2020.04.07(화) 10:07:33 | 정예담 (이메일주소:cfjddktkfkdg@naver.com
               	cfjddktkfkdg@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잠깐 멈출 때 비로소 많은 것을 들여다보게 되는 듯합니다. 예스러움에서 온전히 그 안에 깃들어 있는 많은 것을 차분하게 마주하게 됩니다. 멈춤의 기간, 붐비지 않은 곳에서 마스크 착용과 개인위생 수칙에 유의하며 잠시 다녀온 부여. 옛 문화와 역사를 아우를 수 있는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 여정에 올랐습니다.
 
백제 우아미를 느껴볼 수 있는 부여 정림사지 1
 
백제 우아미를 느껴볼 수 있는 부여 정림사지 2
 
주차장 편에서 바라본 모습 정림사지 매표소 쪽으로 가려면 화살표 방향으로 난 길을 따라서 걸어갑니다. 잠시 정림사지 있는 주차장 담장 너머로 보이는 봄소식입니다. 예년보다 더 이르게 다가온 봄의 풍경을 다음에는 더 아름답게 바라보며 누릴 수 있기를 소망해 봅니다.
 
백제 우아미를 느껴볼 수 있는 부여 정림사지 3
 
처음 가는 여행에 있어서 갈 곳에 대한 큰 그림만 그리고서 한 번 더 장소에 대한 설명과 의미를 세세하게 상기하는 편인데요, 그것은 책으로만 보았을 때 그려본 것과는 또 다르게 보고 듣는 것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막상 유적을 여러 번 살펴보면 처음 관람할 때와는 또 다른 새로운 부분이 보이는 것, 과거의 것을 바라보며 내적으로 자기화 하여 나름의 역사적 관점에서 찾아보며 풀이해 보고, 머릿속으로 상상해 보는 것이 역사문화 탐방의 즐거움으로 다가옵니다. 
  
부여 정림사지 안내문
▲부여 정림사지 안내문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 정림사지는 사적 제301호로 충남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254에 위치해 있습니다.
 
백제 우아미를 느껴볼 수 있는 부여 정림사지 4
 
백제 우아미를 느껴볼 수 있는 부여 정림사지 5
 
이와 관련한 시기는 백제 후기(475~660)로 웅진 사비 때 사찰터입니다. 당시의 사찰 건축의 양식을 엿볼 수 있는 중문과 탑, 금당과 강당이 있는 가람배치가 있는 유적지 통하여 바라볼 수 있는 것은 바로 당시의 시대 문화입니다.
 
부여 정림사지 오층 석탑
▲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
 
국보 제9호 부여 정림사지 5층석탑과 보물 제108호 부여 정림사지 석조여래좌상이 있습니다. 백제 석탑을 이룩한 정림사지 5층석탑은 높이 8.3m 화강암의 5층석탑은 그 자체로도 아름다운 조화와 우아미를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백제 우아미를 느껴볼 수 있는 부여 정림사지 6
 백제 우아미를 느껴볼 수 있는 부여 정림사지 7
▲부여 정림사지 석조여래좌상
 
비로자나불로 헤아릴 수 있는 석상의 모습을 통해 고려불상의 양식을 느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백제 우아미를 느껴볼 수 있는 부여 정림사지 8
 
백제 우아미를 느껴볼 수 있는 부여 정림사지 9
 
예부터 있는 그 모든 것은 흐름이 있지요. 과거로부터 이어온 흐름의 한 편에 서서 역사의 일부분 속 장면에 서서 느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몸체 만으로도 품격이 느껴지는 듯합니다. 
 
백제 우아미를 느껴볼 수 있는 부여 정림사지 10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박물관 잠정 폐쇄 안내 및 정림사지 야간개장 연기 안내문입니다. 2020년 2월 25일 이후로 별도 공고시까지 정림사지 입장 및 관람만 가능합니다.
 

정예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