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청년공동체 기사

[11월 활동보고서] 3GO

2016.12.09(금) 16:40:59 | 정지혜 (이메일주소:
               	hotba3838@gmail.com hotba3838@gmail.com)

1. 활동 소개

 

[충남&서울 청년활동가 만남]

 

"도시와 농촌이라는 지역적 공간을 떠나 같은 세대를 사는 청년이기에 함께 나누었던 고민"

 

11월은 함께 그리는 충남형 혁신 청년 '함께 성장'이라는 주제로 17()~18() 12일로 3GO 멤버인 청년활동가들이 서울혁신파크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단순하게 둘러보고 설명을 듣는 선진지 견학이 아닌 실제 혁신파크 청년허브에서 일하고 있는 담당자, 청년대표들과의 인터뷰와 대화를 통해 활동가의 사례를 공유하고 실제 서울에서 청년수당을 지원하고 있는 청년활동지원센터에 방문해 사무국장님과 함께 얘기해보는 시간을 갖았습니다.

 

"실제 청년활동을 지원하면서 이들이 활동 후에 창업을 하거나 향후 구체적인 활동을 모색하기를 바라는 것보다는 청년활동을 지원하는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중간지원조직 담당자로서 청년들의 활동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청년을 어떻게 하면 더 돕고, 함께 할 수 있을 지 고민한다. 서울도 많은 시행착오끝에 다양한 노하우가 쌓였다. 예를 들면 청년활동가를 1명만 작업장에 배치하니 일을 할 때 외롭고, 구체적인 프로젝트가 맡겨지지 않아, 발전하고 배우기보다는 소진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서울시는 청년활동가를 지원할 때 사업장이 청년활동가를 길러낼 수 있는 곳인지 판단하고, 사업장에 3~4명의 활동가를 배치해 실제 사업장에 들어가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하며 사업장과 활동가가 윈-윈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았다.(인터뷰 중 일부) "

 

더불어 이번년도 3GO가 진행한 3번의 청년정책포럼(GO, GO, 즐기GO / TALK&TALK) 활동을 정리하고, 설문조사(천안, 아산등 도시지역 청년 100, 군단위 농촌지역 청년 100)를 받아 청년들의 목소리를 함께 담은 청년 STORY BOOK 제작회의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군단위의 청년들에게 설문조사(구글 신청서 이용)를 받다보니 '청년이 정말 없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천안과 다르게 군단위인 서천, 청양, 부여 등의 청년들의 목소리를 담았던 적도 없고, 처음 설문을 했다는 첫 걸음의 의미가 중요하다."

 

"서울혁신파크내의 청년허브와 어떤 부분에 있어서 차별성을 두고, 각자의 영역을 개발할거냐는 질문에 대해 내부적으로 많은 고민중이고, 비션과 비젼을 설립하는 단계이다. 이번년도 7월에 시작했기때문에 우선은 내부 조직 정리와 사업을 정립하는 과정이다"

 

2. 2016년 활동 후 느낌

 

"함께여서 즐거웠다"

 

1년동안 청년활동가들의 3GO를 통해 충남의 청년들의 목소리를 담았던 자리였습니다. 스토리북을 통해서 못다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3. 팀 소개글

 

충남 청년활동가들로 구성된 3GO입니다. 3번의 포럼과 한번의 토크쇼를 통해 청년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1GO(go) 일자리: 우리는 지역에서 어떻게 먹고 살지?

- 2016.08.01 in 홍성 마을활력소

 

2GO(go) 주거: 많은 집들 중에 내 집은 어디에?

- 2016.08.29 in 천안 공간사이

 

3GO(즐기go) 문화: 지역에는 놀 데가 없나요?

-2016.11.02 in 공주 산학연구관

 

Talk&Talk 청년 네트워킹 파티: 청년이 지역에 살아간다는 것

11월활동보고서3GO 1


11월활동보고서3GO 2


 

 

정지혜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정지혜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