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애국지사 추모비가 있는 연산공원

2013.06.06(목) 09:59:57 | goood33 (이메일주소:goood33@hanmail.net
               	goood33@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애국지사추모비가있는연산공원 1


6월은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에 대하여 한 번쯤은 생각해 보아야 하는 달이다. 논산여행길에 연산에 위치하고 있는 연산공원을 찾아갔는데

이 곳은 시민들이 많이 찾는 공원이면서 애국지사 추모비와 충혼비가 있는 의미있는 공원으로 예로부터 충남에는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신 분들이 많다.

 

애국지사추모비가있는연산공원 2


연산공원은 입구부터가 예사롭지 않다. 거북이 모양 위로 연산공원이라는 표지석과 함께 계단을 따라 걷다 보며는 공원 규모는 작지만 주변에 고목과 함께 많은 나무들이 심어져 있서서 휴식처로도 좋다.

 

보호수로 지정된 느티나무

▲ 보호수로 지정된 느티나무

계단을 따라 올라오며는 왼쪽 방향에 비탈진 곳에 으리으리한 나무가 우뚝 서 있다. 세월의 흔적을 알 수 있는 나무로 나무 밑에 있는 의자에 앉아 있으면 바람이 솔솔 불어오는 것이 시원하고 마음을 맑게 한다.

이 고목은 느티나무 2본으로 수령이 320년(지정일 : 2001. 12. 12)이 넘었으며, 시나무로 관리되고 있다.

 

애국지사 농암 곽성진선생 추모비

▲ 애국지사 농암 곽성진선생 추모비
 

곽성진 선생은 독립운동가로 충청남도 논산에서 태어나셨으며, 1919년 3.1운동 때에는 대한독립학생단 가입하여 서울에서 시위운동을 하였으며, 그 뒤 강경읍으로 내려오셔서 만세를 부르고 독립운동을 하다가 체포되어 공주형무소에서 복역하였고, 출소후에도 광복 때까지 투쟁을 계속하였다.

애국지사추모비가있는연산공원 3


추모비를 지나 조금 더 오르면 연산시민공원이라는 표지석과 함께 길이 쭉 나있고 많은 나무들과 꽃으로 공원 조성이 잘 되어 있다.

 

애국지사추모비가있는연산공원 4


시민 체육공원으로 간단하게 운동도 할 수 있고, 중간 중간에 의자도 만들어 있어서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휴식처로도 안성마춤이다.

 

충혼비 전경

▲ 충혼비 전경
 

연산공원에서 잠시 의자에 앉아서 쉬고 있는데 눈에 띄는 것이 보여서 가까이 가보니 바로 충혼비에 대한 내용이었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인 만큼 가족들과 함께 우리고장에서 나라가 위태로울 때 기꺼이 목숨을 바친 곳을 찾아가는 것도 의미가 있는 일이다.


순국 동지 충혼비 유래

▲ 순국 동지 충혼비 유래
 

순국 동지 충혼비 유래 표지석 앞에서 자세한 내용을 읽어 보면서 잠시 머리를 숙여 그 당시 상황을 생각해 본다. 이 곳 연산은 6.25전쟁 당시 대둔산에 은거한 무장공비의 무자비한 횡포로 고귀한 생명들이 무수하게 희생당하였다.

국군과 UN군이 인천상륙작전으로 퇴로를 차단하자 북괴군의 패잔병들이 대둔산으로 들어가 양민을 납치하여 학살 및 방화들을 일삼았는데 우리고장 사람들이 공비를 완전 소탕하였으며, 충혼비는 국가지원금과 주민의 성금으로 건립하였다.


애국지사추모비가있는연산공원 5


충혼비는 국가보훈처 현충시설로 6.25전쟁 당시 국군과 국제연합군에 의해 퇴로를 차단 당하고 대둔산에 입산한 무장공비를 완전히 섬멸하기 까지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신 분들의 영혼을 추모하고자 만들었고, 초대 대통령이신 이승만박사의 친필로 "충혼비"라고 새기었다는 의미있는 곳이다.

 

헌사

▲ 헌사


 

순국동지충혼비

▲ 순국동지충혼비
 

순국동지충혼비는 무장공비 토벌작전 전투에서 거룩한 선혈을 대둔산 일대에 뿌리시고 산화하신 경찰관, 지방의용청년 및 일반애국진영 인사의 영령을 추모하고 영혼을 영세에 봉안 추앙하고자 그 분들의 명단을 명각하고 충청남도민의 이름으로 1955년 8월 15일 건립되었다.

1983년 이후부터는 논산시 연산면에서 면주관하에 매년 6월6일 현충일에 제사를 지내고 있다.


애국지사추모비가있는연산공원 6


충혼비 뒷면에는 6.25전쟁시 순국한 동지들의 명단이 쓰여져 있는데 자랑스러운 이름이자 잊지말아야 할 이름들이다.

 

애국지사추모비가있는연산공원 7


연산공원은 현충시설도 있고, 작지만 조용한 숲길이 조성되어 있다. 파릇파릇한 나뭇잎과 낙엽... 한쪽에는 울창한 대나무숲이 있어서 맨발로 걸어도 될 정도로 명상하기에 좋은 길이다.

주변 볼거리로는 연산아문과 연산시장이 있는데 연산시장은 연산대추와 연산순대가 유명하니 여행하면서 또 다른 별미를 맛보면 좋을 것 같다.

 

goood33님의 다른 기사 보기

[goood33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