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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충청남도 공공갈등 관리매뉴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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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최승철 | 작성일 | 2019.03.19 |
담당부서 | 공동체정책관 | 전화번호 | 041-635-3663 |
첨부파일 | |||
공공갈등이란, 공공정책을 수립하거나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해 관계자와의, 충돌을 말합니다. 갈등은 과거나 현재나 어떠한 형태로는 우리 사회에 존재하였고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것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갈등을 부정적인 것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성숙한 사회로 나아아기 위한 필연적 과정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갈등에 대한 우리의 시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 할 때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대화를 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대안을 함께 찾아 건강한 사회로 나갈 수 있습니다. 공직자는 갈등의 당사자이자 갈등 조정자로서 이중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복잡다기한 공공갈등에 대한 매뉴얼이 부재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충청남도는「충청남도 공공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에 따라, 공공갈등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이 매뉴얼을 발간하오니 공공갈등 업무에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발간사> |
최종 수정일 : 2018-09-27